[창업일보 = 김희진 기자]

진보당 김재연 선대위는 7일  "현대제철 또 산재 사망 사고, 원청 책임자까지 단죄하라"고 주장했다. 

진보당은 이날 논평을 통해 "현대제철 예산공장에서 지난 5일 20대 청년노동자가 사망했다. 고인은 1톤 가량의 철골 구조물에 깔려 목숨을 잃은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제철은 불과 며칠전 당진제철소에서도 50대 노동자가 고온의 쇳물에 빠져 사망한 바 있다"고 말했다.

진보당 김재연 선대위는 이어서 "뿐만 아니라 같은 날 오전 포항 포스텍 캠퍼스 공사현장에서도 60대 노동자가 추락사했다. 계속되는 노동현장의 산재사망 소식에 비통함을 금할 길이 없으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빈다"고 말했다.

진보당은 "이번에도 ‘위험의 외주화’가 문제였다. 20대 청년노동자의 경우, 현대제철이 위탁한 심원개발이 재하청을 준 엠에스티 소속 노동자였다. 60대 노동자의 경우에도 시공사인 승원종합건설의 하청업체 소속 노동자로 알려졌다.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되었음에도 노동자의 죽음이 멈추지 않는 핵심이유가 바로 ‘다단계 하청구조’와 ‘위험의 외주화’라는 것이 거듭 확인된 셈"이라고 밝혔다.

진보당은 "중대재해처벌법 강화로 원청과 사업주의 직접 책임을 강화해야 한다. 또한 김용균 이후에도 이윤창출과 비용감축이라는 명분으로 버젓이 노동자를 죽이고 있는 ‘죽음의 다단계 하청구조’를 깨부수어야 한다. 더 이상 죽이지마라. 진보당은 단 한명의 노동자도 죽지 않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