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이 8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권익위가 제출한 부동산 투기의혹 12명의 의원에 대해 탈당권유를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이 8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가진 기자 회견을 마치고 기자들과 질의 응답을 하고 있다. 이날 고 수석대변인은 국민권익위 전수조사결과 부동산 투기 의혹이 있는 12명의 민주당 의원들에 대해 탈당을 권유했다. 

[창업일보 = 윤삼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8일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12명의 의원들에게 전원 탈당을 권유했다. 

'권유'라고 하지만 사실상 당을 나가라는 강력한 압박이고 대선을 앞둔 지도부의 고충이 읽힌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긴급 비공개 최고위원회를 열고 국민권익위원회 전수조사 결과 부동산 불법거래 등 비위 의혹이 드러난 의원 12명의 명단을 공개하고 전원에게 자진 탈당을 권유하기로 결정했다.


◆권익위,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과 그 가족 총 816명의 지난 7년간 부동산 거래 전수조사 결과 발표

◆민주당, 부동산 투기의혹 의원 12명 탈탕권유...해당 의원들 불복 기조 만만찮아


탈당 권유 의원은 김주영(초선·경기 김포갑) 김회재(초선·전남 여수을) 문진석(초선·충남 천안갑) 윤미향(초선·비례) 의원 김한정(재선·경기 남양주을) 서영석(초선·경기 부천정) 임종성(재선·경기 광주을) 등은 우상호(4선·서울 서대문갑) 양이원영(초선·비례) 오영훈(재선·제주 제주을) 윤재갑(초선·전남 해남완도진도) 김수흥(초선·전북 익산갑) 의원 등이다. 

앞서 권익위는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과 그 가족 총 816명의 지난 7년간 부동산 거래를 전수조사한 결과를 발표하고 법 위반 소지가 있는 12명에 대한 자료를 정부합동특별수사본부에 송부했다.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수석 대변인이 기자회견장에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수석 대변인이 기자회견문을 읽고 있다.

이와 관련 고용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사기관의 수사결과가 나올 때까지 기다리는 것은 통상적 절차이지만, 그러나 부동산 투기에 대한 국민적 분노가 너무 크고 정치인들의 내로남불에 비판적인 국민 여론이 높은 것이 현실”이라며 탈당을 권유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설명했다. 

고 수석대변인은 이어 “우리 당은 부동산 투기의혹 관련 사안에 대해서만큼은 선제적인 조치를 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이미 12명의 국회의원에 대해 사건이 특수본에 이첩됐다. 빠른 시일 내에 철저한 수사가 진행돼 옥석이 가려지기를 바란다” 말했다. 

하지만 탈당 권유를 받은 의원들의 불복 의사도 만만치 않다.

고 수석대변인의 기자회견이 끝나자마자 우상호, 김한정 의원 등이 즉각 기자회견장에 '입장문'을 내고 탈당 결정에 대한 억울한 심사를 밝혔다. 김한정 의원은 "해당 토지의 구매가 투기와 상관이 없고 개발정보와도 무관하고 개발이익과도 상관없으며, 경찰청으로부터 혐의없음 처분을 받았다"면서 경기북부경찰청의 피의자 불송치(혐의없음) 수사결과 통지서를 첨부했다. 

우상호 의원은 "그 땅에서 농사를 짓고 있고 수확한 농작물이 있다는 것은 주변 알 만한 사람들은 다 안다"고 결백을 주장했고, 윤미향 의원은 SNS를 통해 “2015년 3월 시아버지 별세 이후 시어머니 홀로 그곳에 살 수 없어 집을 매각할 수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문진석 의원은 명의신탁 의혹과 관련해 입장문을 통해 “억울한 마음이지만 지금은 당원의 의무를 다하기 위해 지도부의 결정에 따를 것”이라고 말했다.

고 수석대변인은 기자회견을 마치고 따로 가진 기자들과의 질문 답변을 통해 “수사를 받고 무혐의가 되면 당연히 당으로 돌아올 자격이 된다. 당도 문을 열고 기다려야 한다는 입장”이라면서 “의원들께서 선당후사 정신으로 해주길 기대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