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순애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제자 박사논문과 핵심내용이 일치하는 논문에 1저자로 이름을 올렸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사진 MBC 영상갈무리

[창업일보 = 윤삼근 기자]

박순애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제자 박사논문과 핵심내용이 일치하는 논문에 1저자로 이름을 올렸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서동용 의원은 14일 "박순애 교육부장관 후보자가 2015년 12월, 발표 3개월 앞둔, 제자 손 씨의 박사논문과 핵심 내용이 일치하는 논문에 자신을 제1저자로 올려 학술지에 발표했다"고 밝혔다. 

서 의원은 "당시 박순애 교수가 자신이 소속된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에서 발간하는 '행정논총' 제53권 제4호에 본인을 제1저자로, 제자를 교신저자로 게재한 논문 '지방정부 규제행정의 성과요인에 관한 소고: 규제체감도를 중심으로'가 3개월 뒤인 2016년 2월 나온 제자 손 씨의 박사논문 '규제개혁 성과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지방자치단체 규제에 대한 기업체감도를 중심으로'와 논지, 기초자료, 연구틀, 가설 등이 일치하는 사실상 같은 논문"이라고 주장했다. 

논문 표지 비교. 자료 서동용 의원 제공

서 의원은 "일반적으로 박사논문 발표 전후로 박사논문의 핵심 주장을 요약해 짧은 논문으로 학회지에 발표하곤 하는데 그런 방식을 이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서 의원은 "아래 그림들에 비교한 자료에서 확인되듯 두 논문은 분량 차이만 있을 분 제목, 소제, 가설, 연구틀, 연구에 사용한 자료까지 거의 일치하는 사실상 같은 논문"이라고 밝히면서 관련 자료를 제시했다.

연구틀 비교. 자료 서동용 의원 제공

서 의원은 "제자 논문에 관행적으로 자기 이름을 공저자로 올려도 윤리적 비판을 피하기 어려운데 박순애 후보자는 제1저자로 이름을 올려 사실상 제자의 연구성과를 가로채기한 것"이라고 말했다.

서 의원실은 "'행정논총'도 누리집 기고요령란에 논문 기여도에 따른 저자 명기 방법을 명시하고 있고 의원실과의 유선 통화에서도 '가장 기여도가 큰 사람이 제1저자임'을 확인해 주었다"고 밝혔다. 서 의원은 "만약 박순애 후보자가 제1저자가 맞다면 박사논문을 대신 써준 셈이고 그런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수여한 부실한 논문 심사 문제도 피할 수 없다. 어느 쪽이든 교육부의 수장으로서 도덕성뿐만 아니라 능력에도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서동용 의원은 “연구실적을 부풀리기 위해 제자 논문에 1저자 이름을 올린 것은 관행으로 합리화할 수 없는 제자 논문 빼앗기, 교수 갑질에 해당된다. 2014년 김명수 교육부장관 후보자도 제자 논문에 1저자로 이름을 올린 게 드러나 결국 임명이 철회된 된 바 있는데 그런 전례에도 불구하고 반성과 개선 없이 여전히 관행이라고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면 그게, 교육부장관 후보자 이전에 연구자로서 더 심각한 결격사유다”며 비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