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15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경제1분과 간사에 최상목 전 기획재정부 차관, 외교안보분과 간사에 김성한 전 외교통상부 차관, 정무사법행정분과 간사에 이용호 국민의힘 의원을 각각 임명했다. 14일 윤 당선인과 안철수 인수위원장이 인수위 관련 차담회를 갖고 있다. 

[창업일보 = 윤삼근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15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각 분과 인수위원을 추가 임명했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오전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각 분과 간사 및 인수위원 인선 결과를 발표했다.

이날 발표에 따르면 경제1분과 간사에 최상목 전 기획재정부 차관, 외교안보분과 간사에 김성한 전 외교통상부 차관, 정무사법행정분과 간사에 이용호 국민의힘 의원을 각각 임명했다.

또한 경제1분과에 인수위원에는 김소영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와 신성한 홍익대 경영학부 교수가 함께한다. 또한 정무사법행정분과 인수위원에는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 박순애 서울대 교수가 임명됐다.  외교안보분과에는 김태효 전 청와대 대외전략기획관, 이종섭 전 합동참모본부 차장이 각각 인수위원으로 함께한다. 

한편 이날 대통령취임식 준비위원장에는 박주선 전 국회 부의장이 임명됐다. 

다음은 이날 발표한 각 인수위원들의 세부 경력사항이다. 


◆대통령취임식 준비위원장 박주선 前 국회 부의장


박주선 전 국회 부의장은 호남 출신 4선 국회의원으로 20대 국 회 전반기 국회 부의장을 맡은 바 있다. 사법고시 합격 후 검찰에 몸담은 후 김대중 정부 출범 이후 청 와대 법무비서관을 시작으로 정계에 입문하여 16대 총선에서 무소속으로 당선됐다.

이후 18·19·20대 국회의원으로 활동하며  국민의당 최고위원, 바른미래당 공동 대표 등을 역임했다. 계파에 휩쓸리지 않는 소신 있는 정치 행보는 지금도 정치권의  귀감이 되고 있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1949년 07월 23일(73세)
-전남 보성 출생
-前 국회 제16·18·19·20대 국회의원 국회 부의장
-서울대 법과대학 법학사 · 석사 수료 / 英 케임브리지대 대학원 법학 수


◆경제1분과 간사  최상목 前 기획재정부 차관


최상목 前 기획재정부 차관은 행정고시에 합격해 공직에  입문해 30여년을 경제사령탑인 기획재정부 등에서 근무한 정통 경제관료이다.

옛 재정경제부에서 금융정책 분야에 수년간 근무한 바 있고, 기획재정부에서는 정부 경제정책을 총괄 수립하는 경제정책국장 등을 거쳐 제1차관을 역임하신바 있다. 현재는 농협대학 총장으로 근무하고 있다.

거시 경제·금융 정책 분야 등에서 엘리트 보직을 거치며 전문성을 인정받았다.

코로나19 대응 관련 소상공인 지원과 부동산 대출규제 완화를 비롯해 연금개혁, 주식 양도세 폐지 등의 경제공약을 정부 부처와 원만히 협의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963년 6월 7일(59세)
-서울 출생 
-現 농협대학교 총장
-前 기획재정부 1차관
-서울대 법학 학사 / 美 코넬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박사


◆경제1분과 인수위원 설명자료 김소영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 


김소영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는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후 미국 예일대에서 석·박사 학위를 마치고 미국 일리노이 주립대와 고려대 교수를 거쳐 지난 2009년부터 서울대에서  근무하고 있다.

한국은행을 비롯해 스페인 중앙은행, 국제통화기금 (IMF), 아시아개발은행(ADB), 국제결제은행(BIS) 등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은 거시경제 및 국제금융정책 전문가다.

이번 대선에서는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내 ‘국민과 함께 뛰는 경제정책본부’ 본부장을 맡아 윤 당선인과 호흡을 맞춰 50조원 규모 재정 마련을 통한 소상공인·자영업자 대출 금융 지원 확대 등과 같은 핵심 경제공약을 총괄해왔다.

인수위에서 윤 당선인의 국정철학에 맞는 새정부 경제정책을 설계하는데 상당한 역할을 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967년(55세)
-서울 출생
-現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
-前 국제결제은행 BIS 자문역
-서울대학교 경제학 학사 / 예일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석·박사


◆경제1분과 인수위원 설명자료 신성환 홍익대 경영학부 교수


신성환 홍익대 경영학부 교수는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였으며 미국 MIT에서 경영학 석박사 학위를 마치고, 지난 1995년 부터 홍익대에서 근무하고 있다 

한국선물학회 이사와 한국연금학회 회장을 비롯해, 지난 2015년부터 2018년까지는 한국금융연구원 원장을 역임한 바 있으며, 현재는 한국금융학회 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특히 재무관리와 국제 금융분야에 정통한 전문가로서, 전임 정부의 금융 등 경제정책 문제점에 대해 소신있는 의견을 개진해 왔으며, 정부 정책 관련 풍부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부동산 대출규제 완화를 비롯해 자본시장의 투명성과 공정성 개선 등과 같이 새 정부가 바꿔나가야 할 금융 경제정책에대해 조언과 참여를 기대하고 있다. 

-1963년(59세)
-서울 출생
-現 홍익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교수
-前 한국금융연구원 원장
-서울대 경제학사 / 美 매사추세츠대 대학원 경영학 석사(MBA) · 재무관리 박사


◆외교안보분과 인수위원 김성한 前 외교통상부 제2차관


김성한 교수는 정치학 박사로, 30여 년간 외교 분야에서 활동한 국제정치 전문가다. 외교안보연구원 교수와 고려대학교 국제대학원 교수를 지냈으며, 대통령 외교안보 자문 위원으로 활동했다.

이명박 정부에서 외교통상부 제2차관을 역임하였으며, 현재는 고려대학교 국제대학원에서 왕성한 연구활동을 보여주고 있다. 김 교수는 평소 자유민주주의 가치를 바탕으로 글로벌협력을 증진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따라서 인수윈는 외교안보 분과에서 역할을 맡아 윤석열 당선인의 한·미동맹 재건 및 포괄적 전략동맹 강화 등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역량을 다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960년 11월 25일(62세)
-서울 출생
-現 고려대학교 국제대학원 교수
-前 외교통상부 제2차관 / 고려대학교 국제대학원 원장
-고려대 영어영문학 학사 / 고려대 정치외교학 석사 / 美 텍사스대 오스틴교 정치학 박사 


◆외교안보분과 인수위원 김태효 靑 대통령 대외전략기획관


김태효 교수는 국제정치학 박사로 대학과 정부에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 외교안보 전문가다. 외교안보연구원 교수와 국가비상기획위원회 자문위원을 지냈으며, 대통령 대외기획 전략관을 역임했다.

현재 성균관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김 교수는 강한 군대를 통한 튼튼한 안보와 한·미동맹 복원, 대북정책 개선을 우선하고, 국익을 무엇보다 앞세워 외교안보 정책을 추진해 왔다. 

-1967년 02월 23일(55세)
-서울 출생
-現 성균관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前 靑 대외전략기획관
-서강대 정치외교학 학사 / 美 코낼대 행정학 석사 / 美 시카고대 정치학 박사


◆외교안보분과 인수위원 이종섭 前 국방부 합동참모본부 차장(중장)


이종섭 前 국방부 합동참모본부 차장은 국방부 정책기획  차장과 합동참모본부 신연합방위추진단장을 비롯해, 육군 제2사단장과 육군 제7군단장을 거쳐 합동참모본부 차장을 역임했다.

군 지휘관으로서의 야전경험을 비롯해, 국방정책 전략·한미연합지휘구조 분야의 경험과 전문성을 두루 겸비한 능력있는 전직 국방관료다.

북핵과 미사일에 대한 대응능력 확충과, 확고한 한미동맹을위한 한미연합훈련 강화, 사드 추가배치 등을 비롯해 4차산업 연계를 통한 우리 군 능력을 획기적으로 강화하는 등 윤 당선인이 목표로 하는 튼튼한 안보 공약이 조기 실현될 수 있도록 많은 역할을 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960년(62세)
-경북 영천 출생
-前 국방부 합동참모본부 차장(중장) 육군 제7군단장(중장)
-육군사관학교(40기) 


◆정무사법행정분과 인수위원 유상범 국회의원


유상범 의원은 사법고시 합격 후, 20여 년 이상 검찰과 변호사 생활을 하신 법률 전문가다. 창원지검장과 광주고검 차장검사를 지냈으며, 21대 총선에 당선되어 국회에 입성했다.

국민의힘 원내부대표와 강원도당 위원장을 역임하였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왕성한 활동을 보여주고 계십니다. 유 의원은 평소 법률 전문가로서 자유민주와 법치주의가 훼손되는 일을 막기 위해 힘쓰고 있고 법무현장에 밝다.

-1966년 06월 04일(56세)
-강원 영월 출생
-現 국회의원(초선, 강원 홍천군횡성군영월군평창군)
-前 광주고등검찰청 차장검사, 창원지방검찰청 검사장

-서울대 법대 학사 


◆정무사법행정분과 인수위원 이용호 국회의원


이용호 의원은 경향신문 기자출신으로 13년간 정치부 기자로 활동하며 사회의 부조리를 바로잡아 왔다. 이후 국무총리 정책담당비서관과 공보담당비서관을 지냈으며, 국회사무처 홍보기획관을 역임했다.

20대·21대 국회의원에 당선된 재선 국회의원으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회 운영 위원회,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등에서 다양한 활동을 보여주고 있다.

이 의원은 초선 시절 정책위 의장을 지내며 정책전문가의 역량을 인정받은 분이기도 합니다. 금번 인수위 정무사법행정 분과에서 간사 역할을 맡아, 무너진 공정과 상식을 회복하는데 역할 해 주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960년 3월 20일(62세)
-전북 남원 출생
-現 국회의원(재선, 전북 남원임실순창)
-前 국무총리비서실 공보담당 비서관
-서울대 산업공학 학사 / 한양대 행정대학원 석사


◆정무사법행정분과 인수위원 박순애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


박순애 교수는 행정학 박사로, 20여 년 이상 대학에서 후학을 양성하고 왕성한 연구활동을 펼쳐온 행정학 전문가다. 현재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로 재직중이며, 지방 자치학회 부회장과 기획재정부 공공기관경영평가 단장을 역임했다.

박 교수는 한국행정학회 65년 역사상 첫 여성 학회장으로서 능력을 인정받았으며, 현재도 유엔 공공행정전문가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며 행정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1965년 4월 21일(59세)
-부산 출생
-現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교수
-前 기획재정부 공기업·준정부기관경영평가단장

-연세대 행정학 학·석사, 박사 수료 / 美 미시간대 행정학 박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