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언론 창업일보]제22대 국회의원선거 서귀포시 선거구 위성곤 예비후보(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이시아 여성대변인은, 8일 세계 여성의 날 관련 정책논평을 통해 “위성곤 후보와 함께 성별 임금 격차 문제를 비롯해 우리 일터와 삶터에서 여성이라는 이유로 자행되는 각종 차별을 철폐하는 데 앞장서 가겠다”고 밝혔다.

이시아 대변인은 “제주는 근로기준법의 사각지대인 5인 미만 사업체에서 근무하는 여성 노동자 비율이 26.3%로 전국에서 가장 높을 뿐만 아니라, 이 가운데 비정규직은 67%에 이르며, 월평균 임금은 남성 임금의 70%에 그치는 등 매우 열악한 근로환경에 처해 있다.”면서 “이를 개선하기 위해 위성곤 후보는 ▲임금격차 해소 등을 위한 (가칭)‘여성의 근로환경 개선법’제정과 더불어 ▲돌봄 공공성 강화 및 돌봄 노동자 처우개선 ▲여성폭력 방지 및 피해자 지원 예산 복원 등 여성 친화적 핵심정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 대변인은 ▲여성 농어업인 지위 향상 법제화 ▲이주여성을 위한 다문화 가족학교 확대 등 맞춤형 지원정책 활성화 ▲디지털 성범죄 처벌 강화 제도화 ▲여성 안심 귀갓길 추진 등을 위성곤 후보의 공약으로 추진할 것을 발표하면서 “여성의 권리 신장을 통해 여성들이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서귀포를 함께 만들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위성곤 예비후보는 “여성가족부 폐지에 나선 윤석열 정부가 올해 예산에서 여성폭력 방지 및 피해자 지원 예산을 100억 넘게 삭감하는 등 여성을 홀대해 왔다.”고 지적하고, “22대 국회에서 관련 예산 복원과 임금 격차 해소는 물론 그동안 지속적으로 노력해온 여성 농업인 지위 향상 등 여성 인권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아시아 위성곤캠프 여성대변인
아시아 위성곤캠프 여성대변인

이시아 선대위 여성 대변인 <116주년 세계 여성의 날> 정책 논평 [전문]

“일터와 삶터에서 차별 없는 세상으로” - 제116주년 세계 여성의 날 정책 논평

오늘 3월 8일은 116주년을 맞는 세계 여성의 날입니다. 전 세계 여성을 위한 날인 만큼 함께 기뻐하고 축하해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네 일터와 삶터에서 대부분의 여성들의 삶은 여전히 고단합니다.

여성의 노동환경은 여전히 매우 열악합니다. 2023년 여성 경제활동 백서에 따르면 상대적으로 근로환경이 열악한 5인 미만 사업체에 근무하는 제주의 여성 노동자 비율은 26.3%로 전국에서 가장 높고, 이 가운데 비정규직은 2만2700명(67%)에 이르며, 월평균 임금은 남성 임금 216만원의 70%에 못 미치는 148만원에 그치는 것이 제주의 현실입니다.

육아 역시 여성만의 몫이 아니고, 가정과 지역사회가 함께 협력하고 분담해야 하지만, 여전히 여성의 책임만으로 지탱하는 것 또한 안타까운 우리의 현실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제 차별 없는 평등한 일터, 사회가 책임지는 돌봄의 공동성이 강화되어야 합니다. 특히 서귀포의 경우 생명 산업의 주역인 여성 농어업인들의 지위 향상과 권익 보호, 이주여성을 포함한 다문화가족에 대한 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원정책은 더 이상 물러설 수 없는 필수 과제입니다. 여성이 안심하고 활동할 수 있는 사회적 환경이 마련되어야 합니다.

위성곤 후보는 이를 위한 정책과 공약을 마련하고, 뚝심 있게 실천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여성이 행복할 수 있는 정책에도 진심인 위성곤 예비후보와 함께 일터와 삶터에서 차별 없는 세상을 만드는 가치 있는 여정을 지지하고 손잡아 주십시오. 적극적이고 실효적인 제도개선으로“여성의 권리가 인권인 세상”을 위해 함께 뛰겠습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