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언론 창업일보]김성주 더불어민주당(전주시병) 의원은 7일 입장문을 내고 "정동영 예비후보는 진정성 없는 사과와 해명으로 전주시민을 우롱하지 마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날 낸 입장문에서 "정동영 예비후보가 ‘여론조사 나이 조작 지시’ 사건에 대해 “물의를 빚은 것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정동영 예비후보의 사과에는 진정성이 느껴지지 않으며 오히려 전북도민과 전주시민을 또다시 기만하고 우롱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아래는 김 의원의 입장문 <전문>이다. 

지난 3월 4일, 정동영 예비후보는 언론인들을 대상으로 한 기자회견에서, “12월 13일 2~300명이 모인 자리를 통해 여론조사에서 20대로 해달라는 요구를 한 적 있나”는 기자의 질문을 받은 후 “전혀 맞지 않습니다. 저는 어디 가서 여론조사에 협조해 달라는 얘기를 해본 적이 없습니다. 그건 누가 만들어내는 음해입니다. 엉터리 제보고요. 공개적으로 하면 그건 이제 추궁하겠습니다”라며 거짓 답변했다.

그러나 이후 언론보도에서는 자신의 음성파일이 공개되자 “20대의 정치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농담이었다”고 말을 바꿨다. 그리고 해당 사건이 공론화되자 이제는 간단한 사과와 함께 “경선 시작 이후에는 그런 발언을 한 기억이 없어서 그렇게 말했다”라고 변명했다.

그러나 정동영 예비후보의 이러한 말 바꾸기에는 심각한 오류가 있다.

먼저 정 후보는 3월 5일 JTBC해명 인터뷰를 통해 “해당 발언이 20대의 정치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농담”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12월 13일 당시 모인 전주시민들은 대다수가 중장년층이었다. 특히 정동영 예비후보는 당시 이들에게 ‘자녀들에게 여론조사 참여를 독려해달라’고 말한 게 아니라 ‘20대가 되어달라’며 여론조사 시 나이 조작을 구체적으로 시도했다는 점에서 정치참여를 독려했다는 말은 거짓으로 보인다.

또한 3월 7일 정 후보는 전북 도의회 기자회견 중 기자의 질문에“경선 시작 이후 그런 발언을 한 기억이 없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3월 4일 당시 기자회견에서 ‘여론조사 거짓 응답 유도 의혹’을 최초 제기한 기자는 ‘12월 13일’이라는 날짜를 구체적으로 특정해 질문했다. 지금으로부터 불과 2~3개월 전의 일을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하는 것은 적절한 해명이 될 수 없다. 특히 12월 13일은 경선기간 이전이라는 점에서 “경선 시작 이후 한 기억이 없다”고 답한 것 자체가 동문서답이다.

정동영 예비후보가 조작을 유도한 여론조사는 본격적인 총선 국면이 시작되는 시기인 12월, 모 언론사가 우리 지역에서 진행한 첫 선거 여론조사였다. 당시 정동영 예비후보는 출마 명분을 쌓고 있었고 그 첫 시작이 여론조사 조작 시도로 이어졌다.

그리고 해당 여론조사에서 정동영 예비후보는 18~29세에서 22.5% 지지를 받아 21.9%의 지지를 받은 김성주 예비후보에 0.6% 앞섰다. 이후 진행된 타 언론사 여론조사에서 김성주 예비후보가 18~29세 지지율에서 뒤진 적이 없음을 감안하면 조작이 이뤄졌다는 의혹에 신빙성을 가질 수밖에 없다.

더불어민주당 선거관리위원회는 정동영 예비후보의 ‘여론조사 거짓 응답 지시’ 건에 대해 “경고” 처분을 내렸다. 아쉽지만 결국 법리적 판단은 경선이 끝난 후 수사당국에 의해 결정될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이에 대한 정치적인 책임은 결국 후보자 개인과 소속 정당이 질 수밖에 없다. 이 문제를 신속히 해결하지 못한다면 총선에 큰 걸림돌이 될 것이라는 점에서 더불어민주당 선거관리위원회가 이번 사건에 대해 상식적이고 합리적인 판단을 내려주길 바라며, 당 지도부 역시 당의 총선 전체 전략에 따른 합리적인 판단을 해주기를 기대한다.

특히, 20대로 거짓 유도한 것은 결국 청년세대의 정치참여 기회를 박탈한 행위와 같다. 우리 당은 청년의 정치참여를 보장하기 위해 제도와 시스템으로 만들과 실현하고 있다. 이러한 당의 노력에 반하는 해당 행위에 대해 엄중하게 물어야 한다. 차제에 각종 여론조사에서 20대로 거짓 유도하는 행위가 근절될 수 있도록 하는 당의 판단이 필요하다.

또한 정동영 예비후보에게도 요구한다. 이번 총선은 윤석열 검찰독재 정권을 심판하고 미래로 나아가는 선거이다. 당이 나아가는 길에 걸림돌이 되지 않겠다는 결단을 내리길 기대한다. 그것이 더불어민주당을 지키고 이재명 대표를 지키는 길이며, 윤석열 정권을 심판하는 민주당의 앞길을 여는 유일한 방안이라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