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역 테마거리 상인회 방문
수원역 테마거리 상인회 방문

[공정언론 창업일보]더불어민주당 김영진 국회의원(수원시병)이 지난달 28일 자신의 선거사무소에서 개소식 후 첫 일정으로 ‘전통시장 상인회 회장단 간담회’를 가진 데 이어, 어제(3월5일)는 ‘수원역 테마거리 상인회’을 만나는 등 상인들과의 소통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수원시병 지역은 수원역과 수원화성을 중심으로 전통시장과 상점가가 밀집하고 있어 상권 활성화가 매우 중요한 지역의 이슈 중 하나다. 그만큼 김 의원은 20대, 21대 국회의원 의정활동 과정에서 상인들과 잦은 만남을 가지며, 상권 활성화를 위해 전통시장 현대화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 바 있다. 

△화서시장 공영주차장 조성 완료, △화서시장․매산시장․남문패션1번가시장 등 아케이드 설치 완료, △못골시장 아케이드 보수 완료, △남문로데오시장 시설환경 개선, △로데오 거리, 행리단길 등 보행환경 개선, △주요 전통시장 CCTV 설치 및 시설환경 개선 등은 김영진 의원의 대표적인 상권 활성화 사업 성과다.

전통시장 상인회 회장단 간담회
전통시장 상인회 회장단 간담회

또한, 지난해 12월에는 문화재청의 ‘수원 화성 주변 건축물 높이 규제 완화’ 고시를 이끈 바 있다. 이 같은 규제 완화는 노후화된 건축물 재건축 등을 통해 상권을 획기적으로 활성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김영진 의원이 구상 중인 22대 총선 주요 상권 활성화 공약으로는 △우만1동 골목상권 활성화, △전통시장 현대화 사업 시즌2, △수원화성 주변 관광 활성화 사업 추진 등이 있다. 특히 전통시장 현대화 사업의 경우 기존 사업이 아케이드 설치 등을 통해 궂은 날씨에도 전통시장을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라면, 시즌2에서는 소방․안전설비 확충으로 화재 등 사고 예방에 집중하고, 수유실 설치, 화장실 확충 등을 통해 청년 등 젊은 세대의 전통시장 이용 편의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상인회 사무 공간 및 교육장 확충으로 전통시장 이용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22대 총선에서 3선 국회의원에 도전하고 있는 김영진 의원은 상인들과 만난 자리에서 “수원발 KTX가 개통되면 유동 인구 증가로 수원역 앞 상권이 더 활성화될 것”이라며 “내년 하반기 개통 목표 달성은 물론, 개통 시기를 앞당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의원은 지난 20대, 21대 총선에서 수원시 팔달구 국회의원으로 당선된 재선 국회의원으로, 국회 운영위원회, 기획재정위원회, 환경노동위원회 간사 위원 및 더불어민주당 원내총괄수석부대표, 사무총장 등을 역임한 바 있다. 현재는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을 맡고 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