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언론 창업일보]우원식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서울 노원갑 예비후보)은 29일 “한천교 확장 및 램프 설치, 광운대역 동서연결도로 적기 준공으로 사통팔달 월계-공릉 시대를 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우 의원은 이날 오전, 한천교 사거리 앞에서 “끊어진 길은 잇고! 막힌 길은 뚫고!” 사통팔달 속시원한 월계-공릉 교통체증 해소 공약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한천교 확장과 더불어 광운대역 동서연결도로까지 통합 추진하여 고질적인 교통체증을 해소하겠다”고 강조했다.

광운대역과 공릉역 사이는 직선거리 1km에 불과하지만 그동안 이 둘을 직접 연결할 수 있는 도로가 없어 하계역을 거치거나 석계역을 지나 태릉입구역을 통해 우회하는 경로밖에 없어 실제 운행거리는 3~3.6km에 이르고 있으며 소요시간 역시 정체시 20~30분 가량 소요되고 있다. 또한 월계와 공릉을 연결하는 교량 중 하나인 한천교 역시 2차선도로에 불과해 정체시 신호대기가 여러번 발생할 정도로 교통정체가 상습적으로 발생하는 구간이기도 하다.

이에 우 의원은 “한천교 서측 시점부를 기존 2차선에서 4차선으로 확장하여 차량의 진입을 원활하게 하고 공릉동 섬밭로에서 램프를 연결하여 공릉동의 교통유입을 분산연결하겠다”라고 밝혔다.

또한 “동서연결도로는 마들로1길에서 시작되어 월계1차 한일아파트로 연결되며 폭 21M, 연장 220M 4차선 도로로 구성하겠다”며 “기존 우회경로에서 벗어나 동서연결도로-마들로1길-한천교-공릉역으로 이어지는 직선도로를 이용해 기존 20~30분 걸리던 소요시간이 5분으로 단축되어 보다 빠르고 편리한 교통이용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우 의원은 “한천교 확장, 동서연결도로 통합추진의 성공은 무엇보다 민간사업시행자, 노원구청, 주민간의 유기적인 협조가 핵심”이라고 강조하며 “공사기간 발생하는 주민의 피해를 수렴하고 갈등을 조정해 빠른 공사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끝으로 “모두가 어렵다고 한 노원구의 핵심사업을 뚝심있게 이뤄낸 성과를 바탕으로 사통팔달 속시원한 월계-공릉시대를 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우원식 의원은 지난 2007년부터 경전철 유치 노원구민 서명을 시작으로 동북선 경전철 사업을 주도하며 2026년 개통을 앞두고 있으며 2017년 문재인 정부 당시 원내대표를 역임하며 한국전력과 서울시와의 협의를 통해 월계-상계 특고압 송전선로 지중화 사업 착공을 이끌어 낸 바 있다.

한편 우원식 의원은 오늘 월계-공릉 교통체증 해소 공약 발표에 이어 노원 발전을 위한 구상과 비전을 계속 공개해나갈 예정이다. 

아래는 공약 발표문 전문이다.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우원식입니다. 

1. 한천교 확장 및 램프 설치, 동서연결도로 통합추진을 통해 월계-공릉 교통의 동맥경화를 일거에 해소하겠습니다.

월계-공릉을 연결하는 교량인 한천교는 1992년 준공한 왕복 2차선 도로로 2024년 현재 늘어난 월계-공릉 주민의 교통물량을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입니다. 특히 이마트 월계점 등 주민편의시설이 새롭게 생겨나며 주말 교통정체는 도보이동보다 더 오래 걸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얼마나 답답하셨습니까? 

오랜 시간 한천교 확장에 대한 논의가 있어 왔지만 번번히 연기되며 그 시기가 미뤄져 왔습니다만 올 하반기 드디어 한천교 확장공사가 착공될 예정입니다. 계획에 따르면 한천교 서측 시점부를 기존 2차선에서 4차선으로 확장하여 차량의 진입을 원활하게 하고 공릉동 섬밭로에서 램프를 연결하여 공릉동의 교통유입을 분산연결하도록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 것만으로는 월계-공릉의 근본적인 교통정체를 해소하지 못합니다. 더욱 더 크고 넓은 비전 제시가 필요합니다. 이에 저는 한천교 확장과 더불어 광운대역 동서연결도로까지 통합 추진하여 고질적인 교통동맥경화를 해소하고 속시원한 월계-공릉 교통시대를 열겠습니다. 

새롭게 연결될 동서연결도로는 마들로1길에서 시작해 월계1차 한일아파트로 연결되며 폭 21M, 연장 220M 4차선 도로로 구성되게 됩니다. 이를 통해 기존 우회경로에서 벗어나 동서연결도로-마들로1길-한천교-공릉역으로 이어지는 직선도로를 이용해 정체시 20~30분 소요되던 시간을 단 5분만에 이동이 가능하도록 획기적으로 변화시키겠습니다.

2. 실력이 다른 국회의원 우원식이 해내겠습니다. 

한천교 확장, 동서연결도로 통합추진의 성공은 무엇보다 민간사업시행자, 노원구청, 주민간의 유기적인 협조가 핵심입니다. 그래서 무엇보다 공사기간 발생하는 주민의 피해를 수렴하고 갈등을 조정해 빠른 공사를 추진할 실력있는 국회의원이 필요합니다. 

저는 모두가 어렵다고 한 노원구의 핵심사업을 뚝심있게 이뤄낸 성과가 있습니다. 노원구민의 염원을 담아 만든 우리지역의 경전철 사업, 왕십리에서 시작해 상계역까지 연결되는 동북선이 이제 개통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이 뿐 아닙니다. 특고압 송전선로로 피해를 입은 월계주민과 함께 월계-상계 특고압 송전선로 지중화 사업 착공을 이끌어냈습니다. 2017년 집권여당 원내대표 시절 한국전력과 서울시와의 협의를 통해 불가능할 것만 같았던 해당 사업을 성공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이제 진짜 힘이 되는 국회의원 우원식이 사통팔달 속시원한 월계-공릉시대를 열겠습니다. 꽉 막힌 교통동맥경화에서 벗어나 확 트인 월계-공릉의 교통환경을 만들어내겠습니다. 

새로운 월계ㆍ공릉! 실력이 다른 국회의원 우원식이 만들겠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노원발전을 위해 우원식이 뛰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