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언론 창업일보]고용노동부는 27일 오후 서울 로얄호텔에서 고용정책 실·국장, 전국 48개 지방관서 고용센터(1센터) 소장, 지역협력과장, 고용관리과장이 참석하는 「확대 고용센터 소장회의」를 개최했다.

고용부는 "이번 행사는 생산가능인구 감소, 급격한 기술 발전 등 우리 노동시장이 중대한 구조적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어 발 빠른 정책 대응이 필요한 시점에서 본부와 지방관서 직원들이 국민이 체감하는 고용정책을 위해 획기적인 혁신이 필요하다는 데 뜻을 모으고, 현실에 적합한 다양한 정책과제를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고 밝혔다.

고용부는 또한 "본부와 지방관서 직원들의 고용정책 혁신 의지를 다지는 다짐선언식을 시작으로, 이정식 장관이 직접 진행하는 ‘토크콘서트’를 이어갔다. 평소에 직원들이 궁금해했던 장관의 고용정책 철학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들어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고 덧붙였다.

이어, 참석자 모두가 참여하는 분임토의도 진행했다. 일·육아 병행을 원하는 여성들과 일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가진 엠제트(MZ) 세대들이 노동시장의 주역으로 등장하는 등 새로운 정책수요에 대응할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중소기업의 일‧육아 병행 지원제도 활용 제고 방안,  지역‧산업별 유연근무 적합모델 발굴 및 활용기업 지원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또한, 지역 균형발전의 가장 큰 화두인  지역청년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한 유관기관 협업·연계 방안과, 지역 중소기업 구인난 해소 등 원활한 인력수급을 위한  지역별 특화 ‘일자리 수요데이’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이정식 장관은 “오늘 오랜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한 지방관서 직원들과 본부 직원들과의 자유로운 토론을 통해 현실에 적합한 다양한 정책과제들을 발굴한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그간 노동개혁을 추진하면서 고용정책도 단순 지원금 지급에서 벗어나, 본연의 역할인 ‘서비스’ 중심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해왔다. 그 결과 역대 최고 고용률 등 노동시장 고용지표는 좋아진 건 사실이지만 국민이 체감하는 일자리 상황은 그렇지 못하다. 이제는 고용정책의 실질적인 성과를 도출하고 국민 체감도를 높이는데 주력해야하는 시점으로, 현재 우리 노동시장이 직면한 저출생·고령화와 인공지능(AI) 등으로 인한 산업구조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맞춤형 전략이 필요하다”라고 했다.

이 장관은 이어서  “우선, 생산가능인구 감소에 대응하여 청년·여성·고령자 등 잠재인력의 노동시장 진입 촉진을 강화해야 한다”라며 “특히, 최근 노동시장 참여가 활발해진 여성들이 일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육아휴직, 유연근무 확대 등을 통해 일·육아 병행이 가능한 고용환경을 구축하고, 기업과 근로자 1:1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급격한 기술발전에 따른 산업구조 재편에 대응하여 직무전환 훈련 및 원활한 이·전직 지원, 고용 취약계층을 위한 고용안전망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또한 “이러한 정책은 고용노동부 본부와 지역 노동시장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지방노동관서와 지자체 등 유관기관 협업을 통해 ‘일자리 수요데이’ 및 ‘지역체감형 일자리 프로젝트’ 등 지역 중소기업과 구직자, 근로자 맞춤형 지원 등 보다 국민과 밀접한 민생정책으로 가시적 성과를 거두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