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언론 창업일보]한국산업인력공단은 23일 그랜드센트럴(서울시 중구)에서 한국직업자격학회와 ‘해외 스킬 동향 포럼(이하, ‘포럼’)’을 공동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포럼에는 고용노동부, 한국직업자격학회 및 학계․연구 전문가 등 50여 명이 참석해 싱가포르, 영국, 호주 등 해외 스킬 주요 동향 조사 결과를 공유했다. 또한 최근 글로벌 스킬프레임과 국내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비교 및 발전 방향 등을 논의했다.

스킬프레임은 직무에서 요구되는 스킬을 각 유형과 수준을 설정하여 구조화한 틀로 필요 지식, 기술, 태도 등이 함께 제시된다. NCS는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의 약자로, 국가직무능력표준을 의미한다. 

포럼 주제는 △ 싱가포르 스킬스 퓨처 최신 동향 △ 영국 직업교육 및 자격체계 동향 △ 호주 직업교육 및 자격체계 동향 △ 글로벌 스킬프레임에서의 공적개발원조(ODA) 사업 방향 등 총 4개로 구성됐다.

이우영 이사장은 “전 세계적인 산업구조 변화 흐름에 맞춰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글로벌화도 필요하다”라며, “공단은 실천적 연구를 수행하고 해외사례를 지속적으로 검토해 평생직업능력개발 상식의 시대를 열어 스마트 대한민국으로 나아가야 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