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언론 창업일보]녹색정의당은 14일 쿠팡의 블랙리스트 및  불법부당 노동행위에 대해 고용노동부가 즉각적인 감독 조사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녹색정의당 이세동 부대변인은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쿠팡이 1만6,450명에 달하는 블랙리스트를 만들어 취업 제한 등 불법 부당 노동행위를 한 사실이 드러났다. 모든 국민은 직업 선택의 자유를 가진다는 헌법 제15조와 누구든지 근로자의 취업을 방해할 목적으로 비밀 기호 또는 명부를 작성 사용하여서는 안 된다는 근로기준법을 정면으로 위반한 노답 기업"이라고 말했다.

이 부대변인은 "심지어 문제가 될 것을 애초에 인지한 듯 대구일센터 등으로 사유를 암호화하여 블랙리스트 문서를 만들었다. 2020년 새벽 4시에 퇴근한 후 급성 심근경색으로 숨진 노동자가 근무했던 곳이 바로 대구에 위치한 쿠팡 7국 물류센터이다. 의도가 다분히 악질적이다. 매년 국회 국정감사에 불려나와 산재 사고를 줄이고 노동을 존중하겠다고 다짐하는 것은 쿠팡의 연례 행사"라고 비판했다.

이 부대변인은 "그럼에도 여전히 나아지지 않는 노동 환경과 부당노동 행위에도 모자라 블랙리스트까지 만들고 있는 쿠팡은 여전히 정신을 못 차렸다는 것을 스스로 증명하고 있다. 반노동기업 딱지를 넘어 노답 기업 딱지를 자초하고 있는 꼴이다. 쿠팡에 대한 노동부의 즉각적인 감독을 촉구한다"고 밝혔다.이어서 "이런 불법 행위에 대해선 관용 없이 철저하게 대처한다는 노동부의 명확한 입장과 행동이 있어야 할 것이다. 블랙리스트에 올라야 할 것은 노동자가 아니라 쿠팡"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