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언론 창업일보] '청년성장프로젝트'가 12개 광역자치단체와 함께 올해 첫발을 내딛는다.

고용노동부는 14일 2024년도 「청년성장프로젝트」 운영 자치단체를 선정·발표했다. 주요 지자체로는 서울특별시, 부산광역시, 광주광역시, 대전광역시, 울산광역시, 경기도, 충청북도, 충청남도, 전북특별자치도, 전라남도, 경상북도, 경상남도 등 12개 광역자치단체가 포함됐다. 

「청년성장프로젝트」는 청년들이 구직을 단념하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올해 새롭게 도입된 사업이다.

잦은 이직으로 탈진(burnout)을 경험하거나 구직활동에 지친 청년 등에게 1:1 심리상담을 제공하여 일상 회복 및 구직의욕 고취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경력설계, 진로탐색, 실전취업준비 등 맞춤형 프로그램도 지원한다. 이를 위해 각 자치단체는 ‘청년카페’를 조성할 예정이며, 지역 청년 누구나 청년카페를 방문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이번 사업은 지역 청년과 더 가까운 자치단체가 지역 특성에 맞게 자체적으로 프로그램을 설계‧수행하고 고용노동부를 이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일례로 대전광역시는 군부대가 많은 지역 특성을 반영해 군 장병들이 제대 후 구직활동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전역예정자 주말 교육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한편, 기업 및 재직 청년을 대상으로 한 ‘직장적응 지원’도 병행한다. 사회생활을 막 시작한 청년들이 직장에서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직무적응 상담’, ‘커뮤니케이션 스킬’ 교육 등을 제공하고, 기업에는 대표이사(CEO) 대상 ‘엠제트(MZ) 세대이해’ 교육 등 청년친화적 조직관리를 위한 교육·컨설팅 등을 제공하여 청년들의 장기근속을 위한 기업문화 개선을 도울 계획이다.

이번에 선정된 자치단체는 한 달여 간 준비기간(세부 프로그램 구체화, 청년카페 조성 등)을 거쳐 이르면 3월 말경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할 예정이다. 아울러, 더욱 많은 자치단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3월 중 2차 공모를 진행할 계획이다. 자치단체별 확정 서비스와 제공 일정, 청년들의 참여 방법은 추후 재안내 예정이다. 

이현옥 청년고용정책관은 “지역 거점마다 청년들이 마음껏 이용할 수 있는 ‘청년카페’를 조성하고 수요(Needs)에 맞는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청년들이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정부와 자치단체가 한 팀으로 지혜와 힘을 모아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