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언론 창업일보]자립준비청년은 보호아동 시기 취업 준비및 취업 후까지 통합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고용노동부 이성희 차관은 7일 자립준비청년을 지원하는 현장 관계자 및 자립지원·취업지원 전문가와 함께 일학습병행 학습기업인 ㈜영림원소프트랩을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지난해 12월 20일 고용노동부와 보건복지부가 체결한 ‘자립준비청년 취업지원 협업체계 구축 협약’의 후속조치로서, 일학습병행 학습근로자를 격려하는 한편, 일선에서 보호아동과 자립준비청년을 지원하는 서울특별시 자립지원전담기관 관계자 등을 만나 애로사항과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발표된 「자립준비청년 취업지원 방안」은 자립준비청년의 취업지원을 위한 실질적인 협업방안으로, 고용복지+센터와 아동복지시설이 진로·적성 탐색에 어려움을 겪는 보호아동과 자립준비청년을 보호 종료 전부터 먼저 찾아서 보호아동의 진로·적성 탐색을 지원하는 등 취업준비 이전, 취업 준비, 취업 이후 등 단계별 지원내용이 담겼다.

「자립준비청년 취업지원 방안」은 현장에서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소책자 형태로 자립지원전담기관 등에 제공되며, 온라인으로도 배포되어 누구나 쉽게 내용을 살펴볼 수 있다.

이성희 차관은 “지난 12월 고용노동부와 보건복지부가 자립준비청년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을 위해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현재 80여 명의 자립준비청년이 국민취업지원제도를 통해 취업에 도전하고 있다.”라면서, “일학습병행제, 일경험 프로그램 등 다양한 청년지원정책을 활용하여 자립준비청년의 일을 통한 자립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