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언론 창업일보]더불어민주당 설훈(경기부천을) 국회의원이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사무실에서 열린 ‘부천 중동역 3080+ 도심공공주택복합사업’관련 간담회에서 진현환 국토교통부 제1차관을 만나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용적률 상향 등 당부사항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날 설훈 국회의원은 “부천 중동역 주변은 건물이 지어진 지 오래돼 하루빨리 재개발이 필요하다”며 “하지만 상가소유주의 임대료수입 상실, 세입자의 영업손실 등에 대해 제대로 된 보상이 이뤄지지 않아 이분들이 완강히 반대한다면 사업진행이 어렵게 된다”고 우려했다.

이어 “주민들에게 적절한 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국토부와 LH(한국토지주택공사)는 최대한 용적률 상향에 협조해 주기를 요청한다.”며 “아울러 인근지역의 재개발과 보조를 맞춰 중동역사의 현대화를 추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인근 지역 주민들의 교통편의를 증진하고 현재 급행열차 정차역인 송내역과 부천역의 교통집중 부담을 완화할 수 있도록 중동역도 급행열차 정차역으로 지정해 주기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이에 더해 동측 추진위원회가 비용을 부담하는 대신 사업구역 외곽에 위치한 중동행정복지센터와 소방서를 이전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진현환 1차관은 “재개발사업 구역 내 학교, 인근 아파트 등의 일조권 문제로 구체적인 용적률 규모는 LH의 사업설계공모가 이뤄진 뒤에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며 “중동행정복지센터와 소방서의 이전 등은 부천시 등 관계 당국과 협의해 보겠다”고 답했다.  

설훈 의원은 “주민과의 소통을 많이 하며 의견을 수렴하는 것이 사업비용을 적게 하고 사업진행을 가장 빠르게 하는 길”이라며 “중동역 재개발 사업이 앞으로 국토부 사업 중 가장 잘 진행된 벤치마킹 모델이 되도록 힘써 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조용익 부천시장, 이재영 경기도의원, 임은분 부천시의원, 강오순 LH경기남부본부장, 중동역 동·서측 추진위원장 등이 참석해 각자의 의견을 개진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