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언론 창업일보]정의당과 전국금속노조는 31일 "삼성 이재용은 삼성 공급망에서 벌어진 한국옵티칼 노동인권 침해에 답하라"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삼성전자 이재용 회장은 오는 5일 제일모직 · 삼성물산 불법 합병에 대한 1심 선고를 앞두고 있다. 재벌 승계를 위한 불법 합병, 회계 부정 사건을 두고 삼성 이재용에 대해 '정의의 심판'이 내려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점차 커지고 있다. 초국적 경제 권력을 거머쥔 이재용의 범죄와 부도덕은 비단 불법 승계와 회계에만 그치지 않는다"다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이날 회견에는 정의당 양경규 국회의원, 정의당 부대변인 김가영, 최현환 전국금속노동조합 구미지부 한국옵티칼하이테크지회 지회장, 김유정 금속노조 법률원장이 참석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금속노조 한국옵티칼하이테크지회 해고 노동자의 고공농성이 오늘로 24일째다. 구미 소재 한국옵티칼하이테크는 2022년 말 노동자 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법인을 청산했고, 삼성디스 플레이에 납품하던 한국옵티칼하이테크 물량을 한국니토옵티칼이 대체생산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한국니토옵티칼은 한국옵티칼하이테크와 마찬가지로 일본 니토덴코가 전체 지분을 소유한 외국인투자기업이다. 사실상 같은 회사이므로 한국옵티칼하이테크 노동자도 한국니토옵티칼 로 고용을 승계해야 마땅하다. 이것이 현재 고공농성 노동자 2명 박정혜, 소현숙을 비롯한 해고 노동자 11명의 요구다. 외국인투자자본이 이 요구를 묵살하고 노동자를 고공으로 내 몰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는 삼성 공급망 내에서 벌어진 노동인권 침해 사건이다. 국제사회에서 공급망 차원의 노 동인권 보호는 그 중요성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지난해 6월 OECD 각료회의 역시 공급 방 상층에 위치한 대기업이 공급망 내 노동인권 피해 등을 조사해결할 것을 의무화하는 제도를 다국적기업 가이드라인에 추가했다. 삼성이 국제 기준에 따른다면 한국옵티칼하이테 크 '먹튀' 사태 역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삼성은 삼성그룹 차원의 노조파괴 사건이 드러나자 '무노조 정책'을 폐기한다고 선언했 다. 그런데 지금 삼성은 노조탄압 기업과 거래하고 있다. 고용승계가 마땅한데도 해고 노동자 11명의 요구를 걷어차고 있는 한국니토옵티칼이 바로 그 기업이다. 한국니토옵티칼의 대체생산을 공급망 구축 자본인 삼성이 모를 리 없다. 이를 알고도 묵인한 것이라면 삼성이 노조탄압을 방조한 것을 넘어 가담했다고도 볼 수 있다. '무노조 정책 폐기'는 선언에 불과했던 것인가. 삼성은 이에 응답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삼성은 그룹 차원에서 구축한 공급망에서 벌어진 노동인권 탄압 현실을 직시하고 문제 해 결에 적극 나서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불법 합병 사건과 더불어 더 큰 사회적 비판이 이재용 회장을 향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