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훈 예비후보자(경북 포항 남·울릉)
이병훈 예비후보자(경북 포항남·울릉)

[공정언론 창업일보] 포항 촉발지진이 탈원전 정책 탓이라며 시민단체가 문재인 전 대통령을 검찰 고발한 것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측이 반발하자, 포항남·울릉지역 국회의원 선거에 나선 이병훈 예비후보가 18일 성명서를 통해 이를 강력히 비판하고 나섰다.

성명서에서 이병훈 예비후보는 “시민단체가 문재인 전 대통령을 고발한 것은 지난 2017년 포항 지진의 책임소재를 명확히 규명해달라는 시민의 정당한 요구”라며 “하지만 민주당 측에선 ‘지진의 원인인 지열발전은 이명박 정권부터 추진된 사업’이라는 물타기와 함께 법적조치를 운운하는 등 시민단체를 겁박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 후보는 “지난 2019년, 정부 합동 조사연구단에서 이미 ‘포항 지진은 2017년 8월 시작된 지열발전에 따른 물 주입으로 촉발된 지진’이라고 발표했다”면서 “당시 정승일 산업부 차관은 조사단의 연구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이겠다며 공식 사과한 바 있기도 하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지진 우려로 중단됐던 물 주입이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 재개되어 그해 11월 포항 지진을 유발시킨 것이기 때문에 포항 지진은 자연재해’가 아니었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문재인 정부가 탈원전 공약을 이행하기 위해 신재생에너지 지열발전 사업을 무리하게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진이 발생한 만큼 문 전 대통령과 백 전 장관 등 당시 주요 정책담당자들의 책임은 결코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이병훈 후보는 “21대 국회에서 조속히 포항지진특별법 제정안을 처리할 것을 촉구한다”면서 “만일 21대 국회에서 지진특별법 제정이 이뤄지지 못 한다면, 22대 국회에서 지진피해 일괄배상과 책임자 처벌을 위한 포항지진특별법 제정을 ‘22대 국회 1호법안’으로 제출하고 1년 내 처리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