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인재영입 8호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사업회 김용만(37세) 이사.
더불어민주당 인재영입 8호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사업회 김용만(37세) 이사.

[공정언론 창업일보]더불어민주당 인재위원회(위원장 이재명 대표)는 17일 오전 국회 본청 당대표회의실에서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사업회 김용만 이사(37세)를 더불어민주당 인재영입 8호로 발탁했다. 

김용만 이사는 백범 김구 선생의 증손자로 중학교 1학년 때 미국 유학길에 올라 학창시절을 보내고 조지워싱턴 대학교 정치학과를 졸업했다. 미국 영주권을 충분히 신청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2010년 귀국, 공군 학사장교(125기)로 임관해 영공수호에 앞장섰다. 김씨 가족은 3대가 현역으로 복무한 병역명문가다. 조부인 김신씨(공군학사 2기)는 제6대 공군참모총장을 역임했고 부친 김양씨(공군학사 70기)는 국가보훈처장을 지냈다. 병무청이 백범 김구 선생의 광복군 창설까지 인정하며 4대가 국방에 헌신한 김씨 가족에게 2014년 병역명문가 특별상을 시상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김용만 이사는 전역 후 방산 제조업체인 LIG넥스원에 몸을 담게 된다. ‘애국하러 출근한다’는 회사 슬로건을 가슴에 품고 국가안보 제고와 자주국방 실현에 일조하고자 애썼다. 2015년에는 서울시 광복 70주년 기념사업 준비위원을 맡아 일제 잔재인 국세청 별관 철거, 위안부 평화비 설립 등 다양한 사업을 성공적으로 견인하며 독립정신 함양에 기여했다. 나아가 3.1운동·임시정부 100주년 사업 시민위원단 단장으로서, 독립운동 테마역사 조성 사업의 기획부터 집행, 홍보까지 전 과정에 걸쳐 주도적인 역할을 했고 서울시와 시민들 간의 가교역할도 충실히 수행하며 역량을 발휘했다.

또한 김용만 이사는 더불어민주당이 추구하는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함께 활동해왔다. 그는 지난 제20대 대통령 선거 당시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산하 역사정명특별위원회 위원장, 대선 이후에는 역사정의특별위원회 공동위원장을 맡아 독립운동사와 관련한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고 올바른 역사관을 전파하는 역할에 힘써왔다.

아울러 김용만 이사는 독립운동사 전문가들과 함께 ‘어린이백범학교’를 꾸려 미래세대를 대상으로 독립운동 정신교육에도 매진하고 있고,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사업회 이사직을 겸임하며 독립운동사 알리기를 이어나가고 있다.

그간 김용만 이사가 사리사욕을 추구하는 것이 아닌 순국선열들의 독립정신을 계승하기 위한 끊임없는 행보를 이어왔기 때문에, 더불어민주당과 함께 대한민국의 전통과 역사를 수호하고 미래를 밝혀나갈 적임자로 평가받고 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백범 김구 선생의 사진을 당대표 회의실에 설치하는 제막식도 준비되어 있어 이목이 집중된다. 대한민국 헌법 전문에는 ‘대한민국은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한다’고 되어 있다. 그러나 최근 윤석열 정부를 주측으로 이를 부정하는 세력이 부상했는데, 이는 국가의 정체성을 뿌리째 뒤흔드는 국기문란 행위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강령 전문 도입부에는 ‘우리는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자주독립정신과 헌법적 법통을 계승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이번 제막식은 더불어민주당이 대한민국의 뿌리인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하는 것을 강조하고 역사의식 바로 세우기에 전면 나서겠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김용만 이사는 정치를 결심한 이유로 “대한민국은 분단과 전쟁의 역경을 딛고 고도의 경제성장과 민주화에 성공한 자랑스러운 역사를 만들어 왔다”며 “그러나 윤석열 정부는 굴욕적인 한·일외교, 홍범도 흉상 철거, 독립운동가를 폄훼한 인사영입 등 왜곡된 역사관으로 분열을 조장하고 있다. 독립운동사를 이념전쟁의 도구로 악용하는 행태를 바로잡고 대한민국의 헌법정신을 지켜나가기 위해 더불어민주당의 일원으로서 선두에 나설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