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언론 창업일보] 2023년 한 해 동안 국민과 기업에 양질의 고용서비스를 제공한 부서와 직원이 '올해의 고용서비스상'을 받는다.

「올해의 고용서비스상」은 고용서비스 품질 제고와 고용행정의 발전에 기여한 센터(부서)와 직원을 격려하고, 우수사례를 확산하기 위해 2005년부터 매년 선정‧시상하고 있으며, 2023년 주요 우수사례는 다음과 같다.

◆수요자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취업·채용지원 서비스 제공

2023년은 취약계층의 노동시장 진입을 촉진하고, 기업의 구인난 해소를 지원하기 위한 맞춤형 취업‧채용지원 서비스에 역량을 집중했다.

이에, 구직자‧기업 도약보장 패키지 등을 통해 밀착 고용서비스를 제공하거나 내‧외부 협업을 강화하여 취업 취약계층 등 국민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연계 제공한 직원이 수상자로 선정됐다.

윤경의 주무관, 서울관악지청 서울관악고용센터
윤경의 주무관, 서울관악지청 서울관악고용센터

▷우수사례 (윤경의 주무관, 서울관악고용센터) 센터소장을 1호 영업사원(단장)으로 임명하고, 센터 내‧외부 협업 강화를 위한 협의체(일&파트너 프로젝트)를 운영하여 고용센터‧유관기관 알선취업 실적 상승(전년 대비 26% 증가), 구로구 복지정책과와 관악‧구로‧금천 주거안심센터 등을 고용복지+센터 참여기관으로 신규 발굴하여 고용-복지-주거 서비스 연계를 강화했다. 

◆지역 협력체계 등을 활용, 지역‧산업 특성에 맞는 서비스 제공

한편, 지방자치단체 등 유관기관과 힘을 모아 지역 노동시장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고용정책을 추진한 사례도 돋보였다.

▷우수사례 (중부청 지역협력과, 과장 문세원) 지역사회에 맞는 일자리 대책 마련 및 일자리목표 공시제 내실화 지원으로 2023년 일자리대상(공시제부문) “부문별 대상” 수상, 지역 주력 산업인 뿌리산업의 구인난 해소를 위해 자치단체와 함께 현장 수요를 반영한 신규사업 모델을 설계하는 등 자치단체 현안 해결에 기여했다. 

◆직업훈련 품질 제고 및 훈련 상담 내실화

훈련기관과의 소통 강화 및 훈련 상담역량 강화 등을 통해 구직자에게 내실 있는 직업훈련을 제공하는 한편, 숙련기술인의 지역 사회공헌 활성화를 뒷받침하는 성과도 있었다.

▷우수사례  (황승호 주무관, 부산고용센터) 훈련기관을 방문하여 훈련기관‧훈련생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온라인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등 훈련기관과 소통 강화, 훈련 이해도 제고를 위한 훈련기관 탐방으로 상담역량 강화, 지역 내 숙련기술인의 재능기부 등을 위해 관련 단체와 협약 체결 및 재능기부 봉사활동을 지원했다. 

◆건전한 고용보험사업 운영에 기여

건전하고 지속 가능한 고용보험사업 운영을 위해 부정수급을 예방・적발하는 등 부정수급 근절을 위해 노력한 직원도 「올해의 고용서비스상」을 수상했다.

▷우수사례 (김남순 주무관, 대구서부고용센터) 실업급여 업무를 수행하며 수급자 특성을 고려한 훈련‧취업지원 서비스 연계를 통해 재취업을 적극 지원하는 한편, 허위‧형식적 구직활동은 꼼꼼히 확인하여 부정수급 예방에 기여했다. 

이정식 고용부 장관은 「올해의 고용서비스상」 수상을 축하하면서, “고용서비스를 통해 국민께, 그리고 기업에 도움이 되기 위해 현장에서 묵묵히 땀 흘려온 직원분들에게 감사하다”고 밝히며  “특히, 2023년은 지방자치단체 등 유관기관과의 적극적인 협력을 바탕으로 고용-복지서비스를 연계하고, 지역‧산업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정책을 추진했는데, 현장의 노력으로 유의미한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라고 노고를 격려했다.

이 장관은 아울러, “2023년의 우수한 사례를 토대로 2024년에는 우리 고용복지플러스센터를 찾는 국민이 필요한 서비스를 충분히 제공받도록 현장에 더욱 가까운 밀착 서비스 제공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