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일보) 이무한 기자 = 한국전기연구원(KERI)은 전기가 통하는 초미세 전자회로를 3차원으로 인쇄할 수 있는 획기적인 3D 프린팅 기술을 개발해 국내 업체에 기술을 이전했다고 12일 밝혔다.

한국전기연구원에 따르면 나노융합기술연구센터의 설승권 책임연구원팀은 최근 탄소나노튜브(CNT) 및 은(Ag) 나노입자를 이용한 ‘3D 프린팅용 나노 전자잉크’와 ‘잉크 기반 고정밀 3D 프린팅 기술’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이 기술은 그동안 연구진이 독자적으로 개발해 온 메니스커스 기반의 3D 프린팅 기술을 더욱 발전시킨 기술로, 이 기술을 이용하면 전기가 통하는 수백 나노미터(nm, 1nm=10억분의 1m) 크기의 스마트 기기용 전자회로도 인쇄할 수 있다.

향후 전자소자 제작에 핵심적인 기술로 활용될 것으로 전망에 해외에서도 큰 관심을 얻고 있다.

한국전기연구원 설승권 책임연구원팀은 최근 3D 나노 전자잉크 및 잉크 기반 고정밀 3D 프린팅 기술을 개발, 관련 업체에 기술을 이전했다.  사진=한국전기연구원 제공.

연구진은 지난 8일 창원국가산업단지 내 해당 기술 관련 전문기업인 ㈜대건테크에 기술을 이전했으며, 전폭적인 기술 지원을 통해 ‘전자소자를 인쇄할 수 있는 3D 프린터’의 상용화를 뒷받침할 예정이다.

설승권 연구팀이 개발한 나노 전자잉크와 전자잉크 기반 3D 프린팅 기술은 기존의 거시적인 구조물을 제작하는 것에 그쳤던 3D 프린팅 기술의 한계를 넘어, 다양한 소재로 마이크로, 나노미터 수준의 기능성 3차원 미세구조물을 제작할 수 있다.

연구진은 전자소자의 미세 3D 모듈(센싱 변환기, 에미터, 안테나, 인덕터 등) 제작에 개발된 3D 프린팅용 나노 전자잉크와 3D 프린팅 기술을 성공적으로 적용해 다양한 형상의 3차원 구조물 제작이 가능함을 증명했다.

한편 설승권 연구팀의 연구 결과들은 성과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나노 및 에너지 소재 분야 세계적인 과학저널인 ‘ACS 나노’, ‘ACS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즈 앤 인터페이스’ 등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