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박성효)는 지난달 연구개발특구진행재단에서 ‘사랑의 나눔PC 기부행사’를 진행했다. 사진은 행사에 참여한 소진공 및 관계기관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는 모습.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박성효)는 지난달 연구개발특구진행재단에서 ‘사랑의 나눔PC 기부행사’를 진행했다. 사진은 행사에 참여한 소진공 및 관계기관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는 모습.

[공정언론 창업일보]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19일 지난달 ‘사랑의 나눔PC’ 기부행사를 통해 재생된 PC 100대를 대전 지역 취약계층 아동 돌봄복지를 수행하는 지역아동센터에 전달 완료했다고 밝혔다. 

소진공은 폐전기·전자제품의 자원순환 및 디지털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지난 7월 3일 ‘디지털 ESG 자원순환 협약’을 체결한 이후 협약기관(13개 기관)과 불용PC 및 폐전자제품 수거 캠페인을 진행해 왔다. 

주요  협약기관으로는 국립생태원, 기초과학연구원, 대덕이노폴리스벤처협회, 대전상공회의소, 대전·세종·충남 지역혁신플랫폼 대학교육혁신본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축산물품질평가원, 축산환경관리원, 한국가스기술공사, 한국연구재단,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E-순환거버넌스 등이다. 

캠페인을 통해 수거 및 재자원화한 약 1,472개의 전자제품 중, 소진공은 약 301개의 제품을 재자원화하여 약 2,273.18 kgCO₂eq의 온실가스 저감 효과를 창출했다.

재자원화된 물품 중 재생PC 100대는 ㈜피플앤컴(사회적기업)과 E-순환거버넌스를 통해 대전지역아동센터에 기부하고, 폐전자제품 자원순환을 통해 얻게 된 수익금 2백만 원은 추후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 기부할 예정이다.

소진공은 내년에도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컴퓨터 소비전력 감소를 위한 ‘그린터치 프로그램’ 도입, ▲일상생활 속 환경보호 실천을 위한 임직원 대상 ‘기후지킴이’ 시행, ▲플라스틱 병뚜껑을 활용한 벽화 제작 등 환경경영 활동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은 “여러 기관이 뜻을 모아 불용제품을 재자원화하고 지역사화에 기여할 수 있는 뜻깊은 기회였다”면서, “앞으로도 소진공은 자원순환을 통한 탄소저감과 공공기관으로서의 사회적 책임 이행을 위해 친환경 사업을 꾸준히 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