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언론 창업일보] 고용노동부는 18일 오전 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서 내년도 고용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고용정책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일자리정책 포럼」을 개최했다. 

일자리정책 포럼은 고용정책 현안 및 향후 노동시장 이슈 전망, 일자리 관련 리스크 및 대응방향 점검 등 고용정책 전반에 대해 논의하는 회의체로 김영중 한국고용정보원장, 길현종 한국노동연구원 본부장, 권순원 숙명여대 교수 등 고용정책 관련 전문가 15명과 고용노동부 고용정책실장 및 국장 등으로 구성되어 올해 10월부터 운영 중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한국개발연구원, 한국은행, 한국노동연구원의 내년도 고용전망을 검토하고, 고용정책 방향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각 기관(한국개발연구원, 한국은행, 한국노동연구원)은 내년도 고용률은 금년 대비 0.3%p 상승한 62.9%, 취업자 수는 금년대비 20만명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각 기관에 따르면 내년도는 반도체 위주의 수출 회복세가 전망되나 제조업의 경우 서비스업에 비해 경기회복이 고용회복으로 이어지는 데 시차가 존재하고, 고금리 기조 등을 감안할 때 노동수요 측면에서는 불확실성이 존재한다고 밝혔다.  

 다만, 노동 공급 측면에서 올해에 이어 여성·고령층 등의 경제활동참여 확대가 지속됨에 따라 전체적으로 고용은 취업자수가 20만명 이상 증가하는 등 견조한 개선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노동연구원 강신혁 동향분석실장은 전쟁 등 대외 불확실성으로 인해 하방리스크가 존재하므로 내년도 고용상황을 면밀히 점검해야 하며, 청년(쉬었음 등)의 노동시장 진입, 여성의 일·육아 병행, 제조업 구인·빈일자리 매칭효율성 제고 정책 등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내년에는 대내외적인 하방압력은 있지만, 양호한 고용흐름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노동시장 충격에 대한 일시적 대증요법보다는 노동시장 체질개선 노력에 집중할 적기”라고 강조했다. 

또한, “고용호조세가 유지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 협업을 통해 사회서비스 분야 등 고용창출 여력이 높은 분야 지원을 강화하여 민간 일자리 창출력을 확대하는 한편, 청년·여성·고령자 등 대상별 맞춤형 정책을 통한 노동시장 참여 촉진, 디지털·신산업 인력양성 강화, 시차출퇴근제 등 유연근무 활성화, 이중구조 완화를 위한 노동시장 이동 사다리 강화 등이 내년도 핵심 추진과제”라고 했다.

마지막으로 이 장관은 “고용정책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현 상황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선제적으로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앞으로도 일자리정책 포럼을 통해 학계, 현장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면서 노동시장 상황을 적기 모니터링하고, 대응 방향을 지속 모색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