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 렛츠런파크 서울에서 열린 '한국마사회 BP선발대회' 발표 현장 사진이다.
지난 7일 렛츠런파크 서울에서 열린 '한국마사회 BP선발대회' 발표 현장 사진이다.

[공정언론 창업일보] 한국마사회는 지난 7일 렛츠런파크 서울에서 전 직원이 참여한 가운데 사내 우수사례 선발대회를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지난 5월부터 103개 과제를 미리 확정해 직원들의 사기를 진작하고 전사적인 역량을 모으는 등 인큐베이팅 과정이 선행되어 더욱 눈길을 끌었다.

기관의 숙업사업이었던 온라인 마권발매 시범사업을 비롯하여 3년간의 노력 끝에 자체개발한 말 DNA 검사법 특허 취득, AI를 활용한 개체식별 및 보행상태 진단사업 등이 가장 좋은 점수를 받았는데, 평가에 참여한 외부전문가 A위원은 “한국마사회의 존재 이유와 연결된 성과 도출이 중요하다”면서, “이번에 발표된 케이스처럼 민간과 협업해 말 관련 시장을 개척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사례를 지속적으로 만들어나가기 바란다.”고 심사평을 밝혔다.

정기환 한국마사회 회장은 “기관이 해야 할 일을 잘해냄과 동시에 국민편익 증진과 국가경제에 이바지하는 사례를 지속적으로 만들어나가자”며 직원들을 독려했다.

이러한 대내적 노력에 이어 지난 8일 건국대에서 개최된 한국행정학회 동계학술대회에서는 “한국 경주의 해외수출 전략과 과제”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이루어지기도 했다.

경주수출은 협약이 맺어진 해외국가에 한국경마 실황영상과 데이터를 송출하고 현지 매출액의 일정비율을 수수료로 받는 사업으로써, 이날 발표자로 나선 한국마사회 류원상 디지털혁신처장은 “2013년 싱가포르에 처음 경주수출을 시작한 이래, 작년인 2022년 수출국은 23개국까지 확대되었고 매출은 역대 최고인 1,205억원을 달성하는 등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어냈다”고 설명했다.

토론에 참여한 제주한라대 유승호 교수, 제주대 오승은 교수, 연세대 유상엽 교수 등 전문가들은 “공기업인 한국마사회의 외화획득 성과를 국민관점에서 적극 홍보하기를 바란다”며, “경주 수출뿐 아니라 경마 시스템 및 운영 컨설팅, 해외 경마장 인프라 구축 등 성공사례를 지속 창출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번 발표와 토론을 주관한 서울여대 노승용 교수는 “전 세계적인 K 콘텐츠 확산에 더하여 한국 경마의 매력을 전파하고, 단순히 해외에서 한국 경마를 즐기는 것에서 확장해 한국 경마를 보기 위해 외국인들이 방문하는 수준 높은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