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언론 창업일보]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은 제23차 현장점검의 날인 13일에 2023년 3분기까지 사망사고가 증가한 50억원 이상 건설현장을 집중 점검한다고 밝혔다. 

고용부에 따르면 이번 현장점검의 날에는 추락, 질식, 화재·폭발 등 겨울철 건설현장 위험요인에 대한 안전·보건 조치 여부를 집중적으로 확인한다. 

‘추락’ 사망사고는 겨울철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사고유형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한다. 이에, 현장점검 시 안전난간 설치, 안전대 착용 등 추락 방지 조치를 가장 우선하여 확인할 예정이다. 

날씨가 추워지면 콘크리트의 굳는 속도가 느려져, 현장에서는 콘크리트를 빨리 굳히기 위해 갈탄·숯탄을 많이 사용한다. 이 과정에서 일산화탄소에 중독·질식되는 사고도 매년 발생하고 있다. 이에 갈탄·숯탄 대신 열풍기 사용, 밀폐공간 입구 출입금지 표지 부착 등도 점검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겨울철은 다른 계절에 비해 건조하기 때문에 화재·폭발 사고 위험이 높아진다. 이에 작업장 내 위험물, 가연물 파악 및 안전장소 보관, 화재 위험작업 작업계획 수립 등에 대한 점검도 병행한다.

상세한 겨울철 위험요인별 안전관리 방안 및 교육자료는 「동절기 핵심안전수칙」, 「동절기 건설현장 안전보건 길잡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정식 장관은 오늘 오후, 전남 광양시 포스코 홍보교육관 건립공사 현장을 방문하여 동절기 건설현장 주요 위험요인을 직접 점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