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폴리텍대학 포항캠퍼스 이차전지융합과 강다현씨(왼쪽 세 번째)가 13일 ‘사용 후 배터리 활용 ESG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대상 수상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한국폴리텍대학 포항캠퍼스 이차전지융합과 강다현씨(왼쪽 세 번째)가 13일 ‘사용 후 배터리 활용 ESG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대상 수상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공정언론 창업일보] 신산업·신기술 분야 직업훈련에 여성의 참여가 늘고 있다.

한국폴리텍대학(이하 ‘폴리텍대학’)은 13일 하이테크과정의 여성 지원자·입학자 비율을 발표했다. 하이테크과정은 청년 구직자를 신산업·신기술 분야 고급 기술인력으로 양성하는 고수준 직업훈련과정(10개월~1년)이다.

폴리텍대학에 따르면 올해 하이테크과정 지원자와 입학자 중 여성 비율은 각각 33.6%, 29.8%로 나타났다. 하이테크과정 개설 첫해인 2017년 여성 지원자·입학자 비율이 각각 16.9%, 19.8%였던 걸 고려하면, 높은 수준으로 뛰었다. 올해 폴리텍대학 2년제 학위과정의 여성 지원자(10.1%), 입학자(9.5%) 비율에 비해서도 3배가량 높다.

이에 대해 박찬엄 입시부장은 “디지털·신산업 중심으로 산업구조가 변화하면서 여성이 강점을 발휘할 분야가 갈수록 늘고 있다”며, “뿌리산업, 국가기간·전략산업 분야에 비해 여성들의 선호는 점점 더 높아질 것으로 전망한다”고 설명했다.

폴리텍대학은 여성을 비롯한 청년층이 선호하고, 높은 훈련 성과를 보이는 하이테크과정을 지속적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폴리텍에서는 하이테크과정 모집 정원을 올해 1,530명에서 내년 2,030명으로 크게 늘렸다. 이 과정의 최근 3년 수료생 취업률은 80.2%를 기록했다. 

여성의 참여가 늘어난 만큼, 성공적인 취업 사례도 이어지고 있다. 

서울 4년제 대학에서 화학공학을 전공한 강다현(24) 씨는 올해 포항캠퍼스 이차전지융합과에 입학했다. 이차전지 분야 취업에 어려움을 겪자, 부족하다고 느낀 실무 경험을 쌓기 위해서다. 그는 재학 중 위험물기능사 등 3개의 자격을 취득하고, ‘이차전지 활용 제작/성능평가 경진대회(최우수상)’, ‘사용 후 배터리 활용 ESG 아이디어 경진대회(대상)’에서 연이어 수상했다. 10개월 과정 수료 전 취업에도 성공해 현재 배터리 제조기업 에스케이온에서 공정기술 엔지니어로 일하고 있다.

송유진(29) 씨는 볼보트럭코리아에서 대형트럭 정비를 담당하는 2년 차 정비사다. 자동차 터치패널 작화 일을 하던 송 씨는 자동차 전반에 관심을 갖게 돼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2021년 화성캠퍼스 스마트자동차과에 입학했다. 그는 10개월 과정 재학 중 친환경·자율주행 자동차 정비 기술을 전문적으로 익히고, 자동차정비기능사 자격과 대형 면허를 취득했다. 이후 7.5대 1의 경쟁률을 뚫고 볼보트럭코리아 1기 여성 정비사로 이름을 올렸다. 

임춘건 이사장 직무대리는 “생산가능인구 감소, 잠재 성장률 하락 등에 대응해 여성 인력 활용의 중요성이 커지는 시기인 만큼, 여성의 직업훈련 참여 확대는 의미 있는 변화”라면서 “양질의 일자리 진입을 위한 신산업·신기술 훈련을 확대해 청년 누구나 미래의 주역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했다. 

한편, 폴리텍대학은 내년 3월 중순까지 하이테크과정 신입생을 모집한다. 자세한 내용은 대학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