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4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임명 소감을 밝히고 있다.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4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임명 소감을 밝히고 있다.

[공정언론 창업일보]오영주 신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 일가의 세금 체납 의혹이 불거졌다.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8일 "오 후보자가 남편과 함께 공동 보유한 서울 은평구 한 아파트 등기부등본에 따르면, 은평세무서는 2021년 8월 오 후보자 남편 장모씨의 아파트 지분에 대해 압류 설정을 했다. 장씨의 세금 체납을 이유로 압류가 걸린 것으로 보인다. 압류는 이듬해인 2022년 2월 해제됐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오 후보자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뒤에야 뒤늦게 세금을 '지각 납부'한 사실도 추가로 드러났다. 2022년도 종합소득세 납부 기한은 지난 5월 말까지였으나, 오 후보자는 장관 후보로 지명된 다음 날인 12월 5일과 6일에야 2022년도분 종합소득세 약 22만 원을 납부했다"고 덧붙였다.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두관 의원은 “평소 오영주 후보자 일가가 세금 납부를 얼마나 소홀히 여기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라며 “고위 공직자 후보자로서 올바른 인사인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오 후보자(외무고시 22회)는 외교부 2차관과 주베트남 대사 등을 지낸 정통 외교관 출신이다. 오 후보자는 윤석열 대통령의 당선인 시절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외교안보분과 전문위원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