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언론 창업일보]김진표 국회의장은 11월 11일부터 22일까지 9박 12일 일정으로 멕시코·칠레·인도네시아 3개 국가를 공식 방문한다.

11월 28일, 2030세계박람회 개최지 투표를 눈앞에 두고 한국과 사우디아라비아·이탈리아 등 경합국 간 박빙의 승부가 예상되는 가운데,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막판 총력을 경주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김 의장은 특히 아직까지 지지 국가 '미정' 상태인 중남미 국가와 인도네시아에서 열리는 제9차 믹타(MIKTA) 국회의장회의 참석 국가들을 상대로,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활동을 전개하며 막판 총력전에 나설 예정이다.

믹타(MIKTA)는 멕시코(Mexico), 인도네시아(Indonesia), 대한민국(Korea), 튀르키예(Türkiye), 호주(Australia) 등 5개국 간 협의체로, 국제사회의 공공이익 증대에 기여한다는 목적으로 2013년 9월 제68차 유엔총회 당시 출범했다. 

또 각국 상·하원의장과의 양자회담 등 의회 정상급 외교를 통해 멕시코와 FTA 협상 및 태평양동맹(PA) 준회원국 가입을 위한 모멘텀을 마련하는 한편, 한-칠레 FTA 서명 20주년을 맞아 칠레와 리튬 등 핵심광물의 공급망 협력 등 상호호혜적 파트너십을 공고히 할 방침이다.

태평양동맹(PA)은 2011년 창설된 라틴아메리카 지역 내 경제 블록으로, △정회원: 멕시코·콜롬비아·페루·칠레 등 4개국, △준회원: 싱가포르(2022년 1월), △옵서버: 한국을 포함한 63개국이다. 

특히, 멕시코는 이차전지·반도체 재료의 핵심 생산국으로 해당 산업에서 높은 경쟁력을 가진 우리와 상호보완적 경제구조를 갖고 있으며, 미국과 인접해 니어쇼어링(near shoring: 인접국가에서 아웃소싱)이 가능한 국가로 주목받고 있다. 우리로서는 멕시코와 FTA를 추진하는 한편, 사실상 FTA 체결 효과가 있는 태평양동맹 준회원국 가입을 추진함으로써 멕시코 시장 진출뿐 아니라 북미 시장 교두보를 확보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세계 최대 리튬 보유국인 칠레 역시 이차전지 강국인 우리와 상호호혜적 협력을 강화할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이를 위해 김 의장은 비행시간만 52시간에 달하는 강행군을 펼칠 예정이다.

주요 순방 일정은 먼저 멕시코를 방문해 마르셀라 게라 카스티요 하원의장 및 아나 릴리아 리베라 리베라 상원의장을 각각 만나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에 대한 지지를 당부한다. 또 이번 방문을 계기로 '한-멕시코 FTA' 및 '태평양동맹(PA) 준회원국 가입' 협상 진전을 위한 모멘텀을 확보함으로써 중남미 지역 내 우리의 최대 무역 대상국인 멕시코와 경제협력 확대를 추진한다.

아울러 멕시코시티에서 동포 및 지상사 대표를 초청해 재외동포 1만 6천명, 한인 후손 3만명이 거주하고 있는 멕시코 동포사회의 권익 신장을 위한 요청사항 및 조세 관련 우리 기업의 애로사항을 청취할 계획이다.

이어 칠레를 방문해 리카르도 시푸엔테스 리요 하원의장 및 후안 안토니오 콜로마 코레아 상원의장을 각각 만나 2030부산엑스포 지지를 요청한다. 또 우리나라 최초 FTA인 한-칠레 FTA 서명 20주년을 맞아 배터리 양극재 핵심광물인 리튬의 주생산지인 칠레와 공급망 협력을 강화하는 한편, 현재 공기업과 민간기업 간 합작을 통해 25개 발전소를 건설·운영하고 있는 태양광을 비롯한 그린에너지 분야 진출 확대 방안을 논의하는 등 상호호혜적 파트너십을 공고히 한다.

그 밖에 김 의장은 칠레 산티아고에서 동포 및 지상사 대표 초청 간담회를 열어 건의사항을 청취하는 한편, 주칠레대사관 공관 리모델링 청사 개관식에 참석해 현지 직원들을 격려할 계획이다.

김 의장은 이후 인도네시아로 이동해 '다자주의 강화와 세대 간 도전과제 대응'을 주제로 열리는 제9차 믹타(MIKTA) 국회의장회의에 참석한다. 김 의장은 '글로벌 거버넌스 불확실성 해소를 위한 의회의 역할', '서약과 공약을 넘어선 기후행동', '청년의 힘을 활용한 더 나은 미래 구축' 등 3개로 구성된 각 세션에 참여해 MIKTA 국가들과 공동이익을 기반으로 한 친선우호관계를 확보하고, 이를 계기로 참석 국가들을 대상으로 2030부산세계박람회 지지 활동을 전개한다. 또 한-인도네시아 수교 50주년을 계기로 푸안 마하라니 인도네시아 하원의장과 양자회담 등을 갖고 건설, 방산, 에너지·광물, 전자정부·ICT 등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번 순방에는 서정숙 국민의힘 의원과 박성준·민병덕 더불어민주당 의원, 조경호 의장비서실장, 정운진 외교특임대사, 황승기 국제국장, 박상필 정무비서관 등이 함께 한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