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5일 한국마사회 렛츠런파크 서울에서 열리는 '제19회 농협중앙회장배' 대상경주에 참가하는 경주마 '라라케이'의 사진이다.
오는 5일 한국마사회 렛츠런파크 서울에서 열리는 '제19회 농협중앙회장배' 대상경주에 참가하는 경주마 '라라케이'의 사진이다.

[공정언론 창업일보] 오는 5일 한국마사회 렛츠런파크 서울에서는 제19회 농협중앙회장배(Listed, 국산2세 암수, 1200m, 순위상금 2억원) 대상경주가 8경주로 열린다. 2세마를 대상으로 하는 쥬버나일(Juvenile) 시리즈의 제2관문이다. 지난 제1관문이었던 문화일보배(L)는 경매거래마만 출전할 수 있었지만 이번 농협중앙회장배는 개별거래마, 자가생산마 등 거래 유형에 관계없이 거세마만 아니면 모두 출전할 수 있다.

농협중앙회장배(L)는 경주마 생산지원을 위해 농협중앙회가 경주마 생산자에게 3억 9천만원의 후원금을 지원한다. 그간의 지원으로 국산 경주마 생산은 비약적으로 발전하여 연간 1300마리 이상의 실적을 보이고 있다. 또한 생산기술의 발전, 교배이론의 정교화 및 언덕주로와 같은 경주마 육성시설의 확충을 통해 ‘위너스맨’과 같은 우수한 국산마도 배출되고 있다.

이번 농협중앙회장배 대상경주에는 총 13마리가 출전준비를 마쳤다. 2세마 챔피언을 향해 도전하는 주요 출전마 3마리를 알아본다.

◇ 라라케이(레이팅 43, 수, 부마:한센(미), 모마:화려한비상(한), 마주:강경운, 조교사:송문길)

데뷔전 8마신차 압승 이후 Rookie Stakes(특)에서 결승선에서의 역대급 추입으로 우승했다. 마지막 200미터 구간기록은 무려 11초 6. 유튜브 조회수 52만을 기록하며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직전 경주였던 문화일보배(L)에서는 인기 1위로 경마팬들의 응원을 받았으나 아쉽게 3위에 그쳤다. 경주경험이 쌓여가고 있는 만큼 이전보다 더 나아진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된다.

◇ 세광파이터(레이팅 38, 수, 부마:아임유어파더(미), 모마:탱고앤탱고(한), 마주:배형진, 조교사:최용구)

데뷔전부터 2연승 중인 말로 선입권에서 경주를 전개하다가 결승선 직선주로에서 선두로 치고 나오는 경주전개를 보여주고 있다. 부마는 2017년 부산광역시장배(G3)에서 3세의 어린 나이로 ‘트리플나인’, ‘클인업조이’ 등 쟁쟁한 경주마들을 꺾고 우승을 차지한 ‘아임유어파더’. 하지만 그 후 폐출혈이 3회 발생하면서 불행하게도 경주부적격 처분되고 씨수말로 전환되었다. 주요 자마로는 6전 5승으로 2등급에 위치해 있는 ‘라온더포인트’가 있다.

◇ 원평리스트(레이팅 40, 암, 부마:페더럴리스트(일), 모마:시어리어슬리마인(미), 마주:김용재, 조교사:정호익)

2전째까지 출발대 내 준비자세불량, 늦출발 등 출발과정에서 많은 문제를 보이면서 9위, 6위로 별 주목을 받지 못했다. 이후 지속적인 출발조교를 통해 문제점을 해결하면서 2위, 1위, 1위의 성적을 거두고 있다. 13초 중반대의 상대적으로 빠른 스타트를 통해 선행에 주로 나서는 작전을 구사하고 있다. 다만 대상경주 출전이 처음인 만큼 지금까지 겨뤘던 상대들보다는 몇 수 위의 말들과 경쟁을 펼쳐야 한다. 게이트 번호와 초반 빠른 스타트 여부에 따라 최종순위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