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언론 창업일보]고용노동부와 한국폴리텍대학은 31일 오후 폴리텍대학 서울정수캠퍼스(서울 용산구)에서 롯데바이오로직스 등 국내 주요 제약·바이오 기업·기관 9곳과 ‘바이오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함께한 주요 기업은 롯데바이오로직스, 엔젠바이오, 와이바이오로직스, 케이셀, 큐로셀, 툴젠,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 프로티움사이언스, 한국바이오협회 등이다.  

이번 협약식은 공공 직업교육훈련기관인 폴리텍대학을 중심으로 신산업 훈련을 강화하고 현장의 인력 수요에 차질 없이 대응하는 한편 청년의 눈높이에 맞는 좋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한 취지에서 이루어졌다.

이번 협약에 따라 바이오 기업·기관과 폴리텍대학은 ▴위탁개발생산(CDMO) 등 바이오 분야 특화 교육 훈련과정 공동 개발 및 운영 ▴기술 지원 및 공동 연구 활성화 ▴상호 시설·장비 활용 ▴폴리텍대학 졸업생 채용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고용부는 현장 수요에 맞는 특화 훈련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한다.

이정식 고용부 장관은 “청년들이 선호하는 바이오와 같은 신성장 분야 산업에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바이오 등 우리나라의 미래를 책임질 첨단 분야 인력 양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청년이 더 나은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기회를 확대하고, 기업은 우수한 청년을 채용하여 생산성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등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바이오 기술 강국이 될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협약식에 참여한 이원직 롯데바이오로직스 대표는 이번 업무협약이 “바이오 산업 발전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기 위함”이라면서 “교육 현장과 산업체 간의 간극을 좁히는 데도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했다.

임춘건 폴리텍대학 이사장 직무대리는 “학과 신설·개편 확대를 통한 첨단 분야 훈련 인프라 확충, 청년층의 훈련 기회 확대 등 속도감 있는 대응으로 현장 수요에 맞는 인력을 적기에 양성하겠다.”라며 “기업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협력 모델도 지속해서 확산해 가겠다.”라고 덧붙였다.

참고로, 폴리텍대학은 내년부터 롯데바이오로직스와 협력해 위탁개발생산(CDMO) 특화 인력을 키운다. 기업의 요구 수준에 맞는 커리큘럼을 설계해 특화 교육훈련을 하면, 기업에서 참여 학생을 우선 채용하는 형태다. 폴리텍대학은 2년제 학위과정을 운영하는 바이오캠퍼스(충남 논산)의 바이오 배양공정학과 25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폴리텍대학은 바이오산업 인력 양성에서 높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 대학 정보 공시 기준 최근 3년(2019~2021년) 바이오캠퍼스(학위과정)의 취업률은 88.6%다. 하이테크과정(비학위)을 운영하는 성남 생명정보시스템학과, 분당 생명의료시스템학과, 광명 바이오의약시스템학과의 올해 평균 취업률은 86.0%다. 2021년(81.6%), 2022년(85.2%)에 이어 지속해서 올랐다. 하이테크과정은 청년 구직자를 고급 기술인력으로 키우는 신산업·신기술 분야 특화 훈련이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