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언론 창업일보]국민의힘 김병욱 의원(포항시남구울릉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은 27일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대한민국 바이오산업을 주도할 전문 인력인 의사과학자 육성을 위해 포스텍‧카이스트 연구중심의대를 반드시 설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병욱 의원은 이날 질의에서 “윤석열 대통령께서 카이스트를 방문해 의사과학자 육성을 적극 검토하라고 했고, 바이오‧헬스 신시장 창출 전략회의에서도 의사과학자를 국가전략 관점에서 양성할 방안을 속도감 있게 준비하라고 말씀했다”며, 포스텍과 카이스트가 추진 중인 연구중심의대가 설립되도록 과기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메기가 있어야 청어도 살 수 있다. 지금까지 기존 의대를 중심으로 의사과학자를 육성하자고 해서 의대를 의전원으로 전환했지만 안 돼서 다시 의대로 복귀를 했고, 잘 안 됐다. 그런데도 다시 기존 의대와 대학병원에서 의사과학자 육성 시스템을 강화하겠다고만 한다면 이는 과거의 시행착오를 답습하는 것밖에 되지 않는다"고 기존 의대만 정원을 늘려주는 것에 대해 강력히 비판했다.

또 "최고의 효율성은 경쟁"이라며 “기존의 의사 양성체계를 벗어난 공과대학 중심의 새로운 의사과학자 양성체계를 도입해 서로가 경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의원은 "우리나라 제조업이 모든 걸 다 잘한다고 하지만 바이오 분야는 조금 열세인 것도 사실”이라며, “원인은 바이오 분야를 주도할 전문 인력인 의사과학자를 육성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김병욱 의원은 “이참에 포스텍과 카이스트, 과기부, 복지부, 교육부가 이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논의하고 끝장토론이라도 해서, ‘의사과학자를 육성할 공과대학 기반의 새로운 의대를 만들 테니 기존 의대도 의사과학자 육성 시스템을 잘 만들어보자, 서로 경쟁하자’고 제안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 의원의 질의에 대해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지적하신 부분에 충분히 공감한다. 의사과학자를 키워 국가 경쟁력을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관계부처와 적극적으로 논의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