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언론 창업일보] 한국기술교육대학교는 온라인평생교육원이 고용노동부와 함께 19일 서울드래곤시티에서 스텝(STEP, 스마트직업훈련플랫폼) 학습관리시스템(LMS) 활용 우수기관 시상식과 우수사례 발표회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지난 2019년 10월 스텝(STEP) 개통 후 현재까지 누적 742기관, 12,000여 과정, 53만 명이 학습관리시스템(LMS)을 활용했는데, 이번 행사는 직업훈련 활성화 및 직업훈련의 품질 제고에 노력한 기관을 선정하여 우수사례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온라인평생교육원 스텝 학습관리시스템(STEP LMS)을 이용 중인 591개 기관을 대상으로 공모를 통해 ▲사전 검증, ▲서면심사, ▲발표심사를 거쳐 총 5개 기관을 선정했다.

최우수상(고용노동부 장관상)에는 ‘전통건축수리기술진흥재단 부설 중앙문화재돌봄센터’가, 우수상(한국기술교육대학교 총장상)에는 ‘한국정보교육원’이, 장려상(온라인평생교육원 원장상)에는 대‘우직업능력개발원’, ‘방송정보국제교육원’, ‘사단법인 미래직업협회’가 각각 선정됐다.

선정된 5개 기관에는 스텝 학습관리시스템 이용 기간이 3년 연장되며, 사례집 및 영상 제작에도 참여할 계획이다.

최우수상을 받은 전통건축수리기술진흥재단 부설 중앙문화재돌봄센터는 스텝 학습관리시스템과 실시간 세미나 등을 활용한 하이브리드 교육을 운영, 전국 23개 센터 문화재청 돌봄사업에 필요한 온라인 교육을 통해 우수한 성과(수강 인원 확대, 만족도 향상 등)를 도출했다.

우수상을 받은 한국정보교육원은 체계적인 튜터(강사) 활용을 통해 혼합훈련 운영 모델을 정립하고 스텝 학습관리시스템과 마켓에서 제공되는 콘텐츠를 K-디지털트레이닝, 혼합훈련, 집체훈련 보조 등에 활용해 훈련생을 지원했다.

장려상을 받은 대우직업능력개발원은 스텝을 활용하여선행학습, 보충학습, 혼합훈련 등을 실시하여, 온라인+실습 위주 집체+멘토 실시 등 훈련의 품질관리에 기여했다.

방송정보국제교육원은 선행학습 제공을 통해 입학 전 포기자를 줄이고, 온라인-오프라인 교육의 연계성을 강화해 교육 효과성을 제고했다. 사단법인 미래직업협회은 취약계층 대상의 미래형 핵심 인재 양성교육을 지원하고 지역적 접근성 향상 및 자체 콘텐츠 제작 등을 통해 훈련 성과를 도출했다.

이문수 온라인평생교육원장은 “이번 2023년 스텝 학습관리시스템 활용 우수기관 시상식 및 사례발표를 계기로 직업훈련의 품질 향상을 위해 매년 우수기관을 선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