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선 의원(국민의힘, 창원특례시 의창구)
김영선 의원(국민의힘, 창원특례시 의창구)

[공정언론 창업일보]  대구, 경북지역의 전체 수출은 성장했으나 지역 중점산업인 섬유, 기계, 자동차부품 수출은 정체하고 있으며 어려운 상황속 대구본부세관의 지원이 절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의힘 김영선 의원은 16일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인플레이션 및 수요둔화, 전쟁 장기화 등으로 전체 수출이 큰 폭으로 감소하는 가운데에도 대구, 경북 지역의 수출은 전년동기 소폭 증가해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대구, 경북 지역의 전통적인 중점산업 섬유, 기계, 자동차부품 산업의 수출은 성장이 정체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관세청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 전체의 경우 2022년 8월까지 누적수출금액은 △4673.6억 달러, 올 해 8월까지의 누적수출금액은 △4,095억 달러로 작년 동기대비 578.5억 달러, 총 12.4% 감소했다. 대구, 경북지역만 보면 2022년 8월까지의 누적수출금액은 △385.9억 달러, 올 해 8월까지의 누적수출금액은 △389.6억 달러로 작년 동기대비 3.68억 달러, 총 0.1%로 소폭 증가했다.

그러나 대구, 경북지역의 중점산업인 섬유, 기계, 자동차부품 산업은 역성장을 면치 못했다. 작년 동기 대비 수출액을 비교해보면, 대구지역 섬유수출은 14.2%, 경북지역 섬유수출은 12.1%, 기계수출은 26.1%, 자동차부품 수출은 15%가 감소했다. 중점산업 전체 수출액 총합을 비교해봐도 12%가 감소했다.

김영선 의원은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서도“중국의 경기불안 증대, 국제원유가격 상승, 물가 및 원자재가격 상승 등 어려운 경제상황으로 지역 중점산업의 경기전망은 그리 밝지 않다.”며 대외적 여건의 어려움을 강조했다.

중국은 현재 부동산 위기를 겪고 있으며, 그로인해 중국의 지자체는 긴축재정을 시행중이다. 중국에서 부동산 발 연쇄 디폴트가 일어나게 되면 세계경제, 특히 무역 상대국인 우리나라에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국제 원유가격(두바이유)은 올해 8월 기준 배럴 당 88.06 달러로, 올해 초 배럴 당 77.91 달러였던 것에 비교할 때 총 13% 증가한 상황이다.

또한 최근 발생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사이의 전쟁은 여전히 진행중인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사이의 전쟁이 그랬듯이 세계 경제에 악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로 기업경기실사지수(BSI)를 보면, 올해 들어 섬유, 기계, 자동차부품 산업은 모두 100 이하로 경기악화가 예상되는 상황이다.

김영선 의원은“어려운 경제상황에 대비하여 수출이 우리경제의 버팀목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대구·경북 지역 중점산업인 섬유·기계·자동차 부품 수출기업의 기업지원은 더욱 확대되어야 한다. 또한 이를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 지자체, 수출지원 유관기관과 협업하여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대구본부세관에 지역 중점산업 수출 지원을 촉구했다.

또한, “세미나와 맞춤형 방문 컨설팅을 통해 기업들에게 해외 관세정보와 FTA 활용정보를 제공하고, 경북 지자체와 협의하여 수출새싹기업을, 대구광역시와 협의하여 스타기업을 육성하는 등 기업 지원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