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언론 창업일보] 한국산업인력공단(이하 ‘공단’)은 26일 서울 코엑스에서 ‘23년도 국가자격 취득자 우수사례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공단은 국가자격 취득자들이 직장에서 업무능력을 인정받거나 취업 또는 창업에 성공한 사례를 홍보하여, 국가자격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높이고자 공모전을 개최했다.

공모전은 검정형과 과정평가형 등 2개 부문으로 진행됐으며, 각 부문에서 대상 1편, 금상 2편, 은상 3편, 동상 4편, 장려상 5편 등 총 30편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대상 수상자에게는 고용노동부 장관상이 수여되고, 금상 이하 수상자는 공단 이사장상을 받는다.

대상으로는 ▲이건명 씨(검정형) ▲류지승 씨(과정평가형)가 선정됐다.

이건명 씨는 학창 시절 알게 된 국가기술자격에 관심을 가지고 취득해 원하던 대기업에 취업할 수 있었다. “코로나19로 인해 실습 기회가 적었지만, 나만의 ‘자격증 취득 로드맵’을 설계하고 연관성 있는 자격증을 단계적으로 취득한 것이 도움 됐다”며, “저의 사례를 통해 누군가가 다시 꿈을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수상소감을 말했다.

류지승 씨는 “1,152시간의 교육과 21번의 평가 등 체계적 훈련으로 입사 동기들보다 일찍 실무에 투입되어 핵심사업을 수행하고 있다”며, “평소 특기가 무엇이냐는 질문에 답을 할 수 없었지만 과정평가형 자격 훈련과정을 통해 용접이 내 특기임을 당당히 말할 수 있었다”고 소회를 밝혔다.

공단은 국가자격 취득자 수기공모 사례집을 제작하여 수험자 및 일반 국민에게 배포할 예정이다. 사례집의 자세한 내용은 국가자격정보 누리집과 씨큐넷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영중 이사장 직무대행은 “공모전을 통해 국가자격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국가자격 취득자의 자긍심을 높일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국가자격 취득자의 우수사례를 널리 전파해, 국가자격이 국민의 꿈과 희망으로 이어질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