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언론 창업일보]이성희 고용노동부 차관은 22일 "정부 주도의 공공일자리보다는 민간 일자리 창출을 우선하는 것이 現 정부 고용정책의 핵심”이라고 밝혔다. 

이 차관은 이날 경북 경주시 소재 자동차부품 생산 뿌리기업인 ㈜동성하이텍을 방문하여 추석 명절을 앞둔 근로자들을 격려하고.기업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이같이 말했다. 

 정부는 그간 2차례에 걸쳐 ‘빈일자리 해소방안’(1차 3월, 2차 7월)을 발표했으며, 「범정부 일자리TF」를 구성하여 대책의 추진실적과 성과를 꼼꼼히 점검하는 등 뿌리산업 등 구인난을 겪고 있는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지속 노력하고 있다. 그 결과, 최근 빈일자리 수가 전년동월대비 1먼3000개 감소(2023년7월 기준)하는 등 정책의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빈일자리 수는 2022년7월 22만9000개에서 2023년7월 21만6000개로 줄었다. 

이날 방문한 ㈜동성하이텍(근로자수 30명)은 동종 업계의 심각한 구인난 상황에서도, ‘지역형 플러스 일자리사업’을 통해 채용장려금을 지원받아 올해 2명의 근로자를 신규 채용할 수 있었다. 지역형 플러스 일자리 사업은 지역 구인난 업종의 취업・채용 촉진을 위해 일자리사업의 지원요건‧수준을 우대(PLUS) 지원한다. 

정부는 앞으로도 구인난을 겪는 기업들이 적기에 근로자를 채용하여 회사경영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내년에는 ‘지역형 플러스 일자리사업’, ‘빈일자리 청년 취업지원금’ 등 구인난 지원 일자리사업을 신설 ‧ 확대*하고, 전국 고용센터의 ‘신속취업지원TF’ 등을 통해 구인 기업에 대한 채용지원도 지속 강화할 예정이며. 아울러, 광역자치단체와 함께 지역별 맞춤형 대응방안을 담은 「제3차 빈일자리 해소방안」도 연내 발표한다.

지역형 플러스 일자리사업은 지난해 348억원에서 2024년 641억원으로 확대한다. 그리고 빈일자리 청년 취업지원금은 새로 신설해 2024년 483억원의 예산으로 청년 2만4000명을 지원하게 된다. 

이성희 차관은 “정부 주도의 공공일자리보다는 민간 일자리 창출을 우선하는 것이 現 정부 고용정책의 핵심”이라고 말하며, “기업의 구인난 해소를 위한   정책적 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노동개혁을 통한 중소기업의 근로여건 개선도 지속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