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언론 창업일보] 전국 지방의원 424명이 조례 발의 입법 실적이 전무한 것으로 드러났다. 

21일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전국 지방의원 조례 발의 실태 분석' 결과를발표하고 이같이 밝혔다. 분석결과 광역 의원은 경기·경남·강원에서, 그리고 기초 의원에서는 경북이 불성실 의원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조례 미발의 광역의원 15명은 보수를 받으며서 겸직 수행도 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지방의회 입법 및 정책역량 강화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경실련은 이날 경실련 강당에서 조사결과를 발표한 뒤 관련 논평을 냈다. 논평에 의하면 지난 2022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경실련은 당시 현역 지방의원들의 조례 입법 실태를 분석하여 실적이 저조한(조례대표발의 1건 미만) 의원에 대해 공천 배제를 촉구한 바 있다고 밝혔다. 

경실련은 "지방의원은 주민을 대리하여 자치입법인 조례의 재·개정 등 입법 활동을 성실히 이행해야 할 의무가 있고, 이는 의원의 기본자질에 해당한다. 불성실 입법실적 의원은 올바른 의정활동을 수행할 자격이 없기 때문에 그 실태를 조사해 발표한다고 경실련은 밝혔다. 이번 기자회견에서는 임기 1년을 맞이한 전국 지방의원의 조례안 발의 실태를 점검하고, 활동이 저조한 의원 및 의회에 자성을 촉구하며, 지방의회의 정책역량 강화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경실련은 "총 243개 전국 지방의회(광역, 기초) 의원들의 임기 첫 1년간의 조례 발의 내역을 조사한 결과 총 1만580건, 의원 1인당 2.74건의 조례가 발의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지방의원 열 명 중 한 명은 1년간 단 한 건의 조례도 발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3,857명 중 11.0%인 424명이 대표 발의된 조례가 없었는데, 광역의회 의원 7.5%(65명)보다 기초의회 미발의 의원 비율이 12.0%(359명)로 높아, 기초의회 의원의 조례발의 실적이 낮게 나타났다"고 말했다.

또한,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의회 의원의 임기 1년간 총 조례안 발의 건수는 2,498건이며, 의원 1인당 2.87건의 조례안을 발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광역의회 의원 중 임기 1년 차에 한 건의 조례도 발의하지 않은 의원은 65명으로, 총의원 수 870명 대비 7.5%로 나타났다. 조례안 미발의 의원의 비율(%)이 가장 높은 광역의회는 강원특별자치도(20.4%), 경상남도(20.3%), 경기도(14.2%) 순으로, 다른 지역과 비교해 비율이 월등히 높았고, 전국 평균의 2~3배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경실련은 "조례 미발의 의원의 겸직내역을 조사한 결과, 65명 중 37명(56.9%)이 겸직 중이며 15명은 보수를 받고 있었다. 겸직 수행이 의정활동 수행에 지장을 초래하는 것은 아닌지 검토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경실련은 "전국 기초의회 의원의 임기 1년간 총조례안 발의 건수는 8,082건이다. 의원 1인당 평균 2.71건의 조례안을 발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초의회 조례 미발의 의원비율이 가장 높은 지역은 경북으로 총 281명 중 23.5%인 66명이 조례를 한 건도 발의하지 않았고, 이어서 경남(16.7%)과 서울(14.1%) 순으로 높았다"고 밝혔다.

경실련은 "기초의회별 미발의 의원 비율은 경남 거창군(54.5%), 강원 강릉시(52.6%), 경북 경주시(52.4%) 등 의회가 가장 높았다. 이들 의회에서는 절반 이상의 의원이 1년 동안 단 한 건의 조례안도 발의하지 않았다. 이어서 경북 울릉군·경북 영양군·강원 양구군(이상 42.9%), 서울 송파구(42.3%), 부산 금정구(41.7%), 경북 포항시(39.4%), 경북 의성군(38.5%) 순으로 미발의 의원 비율이 높았다"고 말했다.

◆지방의원 11%(광역 7%, 기초 12%) 1년간 사실상 일 안 해

경실련은 "많은 조례를 발의한 의원을 무조건 높게 평가할 수만은 없다. 조례에서 정하는 내용이 지역민의 요구에 부합하는지 여부,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입법 활동을 평가해야 한다. 하지만 지방의원으로서의 기본 책무인 입법활동 실적이 ‘전무’하다는 것은 의원의 자질을 의심케할 중대한 문제이다. 경실련은 의정활동 기간 조례발의 건수가 연평균 1건 미만인 의원에 대해서는 정당에서 공천 배제할 것"을 요구했다. 

경실련은 "‘의원은 법으로 말한다’는 경구처럼, 공동체가 공유하는 질서의 입안은 의원이 행사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권한이다. 동시에 민의를 대변할 정석적인 수단인데, 이번 지방의회가 출범한 지 1년이 지난 시점에서 424명의 지방의원은 스스로 자신의 무자격을 증명한 셈"이라고 강조했다.

◆경기·경남·강원 등 3개 광역의회 및 경북 지역 기초의회 ‘불성실 입법활동 의원’ 비중 높아

경실련은 "각 지방자치단체별 의회의 입법실태를 살펴보면 특정 지역에서 압도적으로 입법 실적이 낮음을 확인할 수 있다. 우선 광역자치단체 의회의 경우, 의원 1인당 발의 건수 및 미발의 의원 분석에서 경기도, 경상남도, 강원특별자치도가 저조한 성적을 보였다. 기초의회의 경우에는 실적이 낮은 의회 순위권에 경북 지역 기초의회가 다수 포진돼 있다"고 밝혔다.

그리고 "1년간 발의하는 조례의 이상적인 양을 산술적으로 특정할 수는 없다. 그러나 다른 지방의회와 비교했을 때 특별히 다른 조건에 해당하지 않으면서도 두드러지게 조례 발의 실적이 저조한 지방의회와 소속 의원들은 의정활동에 문제점은 없었는지 성찰하고 남은 임기 동안 개선의 노력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실련은 "특히 17개 지방자치단체 중 가장 규모가 크며, 가장 많은 의정비를 받으면서도 가장 적은 조례를 발의한 경기도의회 의원의 경우 의장을 필두로 의회 차원의 각성이 필요해 보인다"고 덧붙였다. 

◆일하지 않고 세금 낭비하는 무능한 지방의원 감시해야 

경실련은 "주민의 대의기관인 지방의회는 지방자치 출범 당시 명예직ㆍ무보수직으로 시작하였지만, 지방자치와 분권 강화라는 시대적 요구에 따라 그 권한이 확대되고 행ㆍ재정적 지원이 강화되고 있다. 변화된 상황에서 지역민의 뜻을 반영해야 하는 의원의 권한과 책임을 인지하지 못한 채 정당과 정치권에 줄서 당선되고, 당선 후에는 자신을 선택한 지역민을 무서워하지 않고 공직을 이용해 사익을 채우고, 자치단체장의 거수기 역할에 그칠 경우, 지역사회에서 신뢰를 얻기는커녕 지방의회 무용론에 봉착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경실련은 "지역사회와 주민을 위해 일하는 지방의회를 만들기 위해 이제는 의정활동이 올바르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철저하게 감시하고, 자질과 능력이 떨어지는 인물이 누구인지 가려낼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경실련은 매년 지방의원의 의정활동을 평가하여 그 결과를 주민에게 알리고, 종국에는 자질과 능력이 없는 후보의 지방의회 입성을 방지하는 활동을 진행한다"고 말했다.

경실련은 "아울러 입법과 정책 경쟁이 이루어지는 지방의회 환경을 조성하고 의정활동 과정에서 생산된 정보가 투명하게 공개될 수 있어야 한다. 이에 경실련은 지방의원들이 지역민을 위해 봉사하고 성실한 의정 활동에 임할 수 있도록 지방의원은 정책역량 및 의정역량 강화하고 지방의회는 의원의 성실한 의정 수행을 위한 지원방안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그리고 "각 정당은 지방선거 공천 시 의원 입법 실적 철저히 반영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