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언론 창업일보]바이오의약품후보물질발굴연구원, 정밀화학포뮬레이션연구개발자, 상수도관망시설운영관리사, 유기재배원, 자립지원전담인력 등 156개 직업이 『한국직업사전』에 새롭게 이름을 올렸다.

한국고용정보원은 19일 고령화에 따른 의료기술 발전, 지능정보기술 접목 등의 요인으로 새롭게 직업의 위치에 오른 <생명과학, 화학, 에너지․환경, 건설, 농림어업 분야> 156개 신규 직업을 『한국직업사전』DB에 등재했다고 밝혔다. 신규직업은 한국직업사전에 새롭게 등재된 직업으로 직업세계 변화로 새롭게 나타나는 신생직업과 기 태동했으나 금번에 조사된 직업을 말한다. 

이번에 새롭게 『한국직업사전』에 등재된 직업들은 초고령 사회로 진전에 따른 건강 및 안전에 대한 관심증가와 의료기술의 혁신적 발전 및 지능정보기술 접목, 정부의 정책지원 등의 요인이 상호 연계되면서 직업세계 변화를 주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포치료제 등 바이오 신약개발 투자 증가로 바이오의약품 산업이 활성화되었고 데이터기반 인공지능 기술이 접목되며 ▲바이오의약품후보물질발굴연구원, ▲바이오의약품공정개발연구원, ▲임상데이터매니저 등이 새로 나타났다.

환자 보호 및 수돗물의 안전한 공급 등 국민의 안전한 삶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가운데 「환자안전법」, 「수도법」 등 관련 법제도 신설 및 개정에 따라 ▲환자안전전담인력, ▲상수도관망시설운영관리사 등이 새로운 직업으로 등재됐다.

초고령사회 진전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사전연명의료의향서상담사를 비롯해 청년자립지원 및 금융 소비자의 권리를 지원하는 ▲자립지원전담인력, ▲금융소비자 보호 전문가도 새롭게 이름을 올렸다.

한국고용정보원 김중진 연구위원은 “데이터 기반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디지털트윈 등 디지털 정보기술이 생명, 건설, 농업 등 전 산업에 접목되는 등 직업세계 변화를 이끌고 있다”라며, “국민의 행복하고 안전한 삶을 지원하기 위한 각종 법제도 신설됨에 따라 새로운 직업도 나타나고 있어 진로 준비 차원에서 이들 직업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라고 전했다.

한편, 고용정보원은 급변하는 직업세계를 체계적으로 조사·분석해 국민의 진로선택을 지원하고 정부의 일자리 정책에 활용하기 위해 『한국직업사전』을 발간하고 있다. 발간을 위해 매년 산업별로 조사를 실시하며, 이번 조사는 한국고용직업분류 기준, 12 자연․생명과학연구직, 154/155 화학․에너지․환경 기술직, 70 건설채굴․관련직 등 총 963개 직업 및 후보 신생직업을 선정한 후 사업체 직무조사, 타당성 검토(전문가 검토 및 구인자료 확인)를 거쳐 진행됐다.

본 조사에 따른 신규 등재 직업은 워크넷의 [직업진로] 메뉴 [한국직업사전]에서 검색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