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를 공식 방문하고 있는 김진표 국회의장이 11일 오전(현지시간) 말레이시아 국회의사당에서 완 주나이디 상원의장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말레이시아를 공식 방문하고 있는 김진표 국회의장이 11일 오전(현지시간) 말레이시아 국회의사당에서 완 주나이디 상원의장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공정언론 창업일보] 캄보디아를 거쳐 말레이시아를 공식 방문 중인 김진표 국회의장은 11일(현지시간) 말레이시아 의회를 방문해 상·하원의장을 잇달아 만나 △말레이시아 진출한국기업들의 전폭적인 지원 △방산분야 수출 및 교류 △중전철 등 주요철도 사업 참여 △2030부산엑스포 지지 등에 대해 활발히 논의했다고 밝혔다.

김 의장의 이번 말레시이아 방문은 지난해 11월 안와르(총리) 정부 출범 이후 대한민국 국회의장으로선 첫 방문이며 말레이시아의 동방정책 40주년을 계기로 성사됐다. 이날 오후 조하리 압둘 하원의장을 만난 자리에서 김 의장은 "말레이시아는 지난 40년 동안 제조 분야의 강국으로 부상하기 위해'동방정책'을 비롯해 각종 경제 계획을 잘 추진해 왔다고 생각한다"며 "현재 말레이시아에는 제조·건설 분야를 비롯해 전기차, 배터리, 친환경에너지 분야 등 총 420여 개의 한국 기업들이 진출해 있는데 이들 기업이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의회 차원의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했다.

그러면서 김 의장은 "지난 2월에 이뤄진 FA-50(한국형 전투기) 수출계약을 계기로 양국이 방산분야에서 더욱 협력해 말레이시아가 세계 30대 경제 강국으로 부상할 수 있게 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조하리 압둘 하원의장은 "양국 관계는 지난 1963년 경기도(파주)의 '말레이시아교' 건설 이후 오랫동안 강화되면서 유지돼 왔다"며 "이제 양국은 가치를 공유하고 공동의 이익은 물론, 기후변화, 식량안보, 신재생에너지 등 다양한 도전 과제에 함께 맞서나가자"고 제안했다.

말레이시아를 공식 방문하고 있는 김진표 국회의장이 11일 오후(현지시간) 말레이시아 국회의사당에서 조하리 압둘 하원의장과 만나 악수하고 있다.
말레이시아를 공식 방문하고 있는 김진표 국회의장이 11일 오후(현지시간) 말레이시아 국회의사당에서 조하리 압둘 하원의장과 만나 악수하고 있다.

이어 김 의장은 "한국이 범정부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2030부산엑스포' 추진이 이제 올해 11월 첫 주에 최종 결정이 나는데 말레이시아 정부와 의회에서 깊은 관심을 갖고 도와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엑스포를 심사하고 결정하는 BIE(국제박람회기구)에서 한국은 주제선정이나 인프라 구축 등 모든 측면에서 완벽한 준비를 갖췄다는 평가를 받았다. 부산은 세계 제2의 콘테이너 선적항으로 한국전쟁의 폐허 속에서 불과 70여 년 만에 개도국에서 선진국의 문턱까지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과정을 부산엑스포를 통해 전 세계에 같이 공유할 수 있게 해달라"고 당부했다.

김 의장은 또 "세계적 수준의 첨단 기술을 자랑하는 한국 기업들이 '메르데카 118 타워' 건설 이라든지 최근에 개통한 '중전철 2호선 사업' 등 말레이시아 내 인프라 발전에 적극 기여하고 있다"며 "앞으로 추진될 'MRT(중전철) 3호선 사업', '말레이시아-싱가포르 고속철 사업' 등 주요 프로젝트에도 한국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말레이시아 의회에서 관심을 가지고 지원해 달라"고 말했다.

이에 조하리 압둘 의장은 "양국은 둘 다 반도(半島)라는 공통점도 있고 기술과 자본, 노동력 교환을 통해 모두 발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부산엑스포는 한국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행사가 될 것으로 본다. 많은 사람들이 부산엑스포의 성공을 기원하고 있으며 김 의장님의 당부 말씀을 반드시 정부에 전달하겠다"며 "그리고 2025년에는 말레이시아가 아세안(ASEAN)의 의장국이 되는데 그렇게 되면 말레이시아뿐 아니라 아세안 국가들이 한국과 긴밀히 협력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언제나 경제와 평화를 최우선 과제로 둘 것이고 아세안 국가들이 함께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김 의장은 조하리 압둘 의장과의 면담에 앞서 이날 오전 완 주나이디 말레이시아 상원의장을 만나 실용적인 의회외교활동을 벌였다. 그는 "완 주나이디 의장님의 고향인 사라왁 주(州)에는 유수의 한국 기업들이 그린수소, CCS(탄소포집 및 저장) 등의 분야에서 사라왁 주정부와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며 "한국기업들이 이런 사업들을 원활히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과 협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의장은 "양국간 FA-50 수출 계약에 이어 한국산 연안임무함(LMS) 도입에 대한 방산 협력이 한층 확대되고 있다"며 "이런 방산 협력이 말레이시아 군 역량 강화에 기여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완 주나이디 의장은 "개인적으로 한국의 역사와 문화에 관심이 많다. 90년대 한국 연구소 등을 방문해 기술이전 및 교류 등에 대해 직접 논의를 한적이 있다. 한국이 자국의 개발 경험을 다른나라들과 공유하는 방식에 대해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며 "이번 방문을 계기로 양국의 기술, 인력 교류가 지속적으로 이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답했다.

한편 이번 순방에는 국민의힘 이종배·한무경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남인순·김병주 의원, 송기복 정책수석비서관, 정운진 외교특임대사, 황승기 국제국장, 최만영 연설비서관 등이 함께 한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