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언론 창업일보]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5일 「청년 고용 현장간담회」를 개최하여 현장에서 체감하는 청년 일자리 상황을 점검하고, 청년 고용상황에 대응한 청년 일자리 정책 방향을 함께 공유했다.

이날 간담회는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청년도전지원사업·청년일자리도약 장려금· 국민취업지원제도가 담당했으며, 김유빈(전문가), 길현종(노동연), 노민선(중기연) 연구위원이 참석했다.

’23년 7월 청년 고용률은 47.0%로 핵심 취업연령대인 20대 후반의 고용률은 지속 상승 중이나, 15-24세를 중심으로 청년 취업자 수가 감소하고(기저효과·인구감소 등, △13.8만명), 경제활동 없이 쉬었다는 청년이 증가(’23년 7월 40.2만명)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고용노동부는 내년도에 코로나 대응 등을 위한 한시사업 종료, 집행 부진 등에 따른 감액 재원을 취업취약 청년 지원, 양질의 일자리 창출 등 청년 수요에 맞게 중점 투자하여 맞춤형 종합 지원체계 구축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먼저, 대학일자리+센터를 통해 재학생단계부터 진로탐색, 직업훈련, 경력개발 경로 등 맞춤형 고용서비스를 제공(대학 12→50개교, 고교 지원 신설)한다. 또, 구직단념청년 자립지원 확대와 함께 니트(NEET) 청년 발굴·예방을 위한 플랫폼을 신설해 구직의욕 고취, 일경험, 직장 조기적응의 효과를 예상한다.

인력 미스매치 완화 및 청년 취업지원을 위해 빈일자리 청년 취업지원금을 신설(1인당 최대 200만원)하고, 청년의 양질의 일자리 취업 수요에 맞춰 첨단산업분야 직업훈련 등을 확대(K-디지털 트레이닝 3.6만명→4.4만명)한다. 또한, 청년이 선호하는 일경험 지원을 확대하며 취업에 필요한 역량을 갖추는 데 부담이 없도록 국가기술자격시험 응시료를 50% 지원한다.

’24년 청년 일자리 정책 방향에 대한 고용노동부 발제에 이어, 현장 담당자와 전문가들은 현장의 청년 일자리 상황을 전달하고, 청년 정책들이 현장에서 실효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를 이어갔다. 

이정식 장관은 “청년 일자리 문제는 민간 경제·산업의 성장을 통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역점을 두면서, 민간이 창출한 일자리와 청년취업이 선순환을 이룰 수 있도록 선제적·맞춤형 고용서비스 혁신이 필요하다”고 밝히며, “취약청년에 대한 선제적 지원과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맞춤형 지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한, “좋은 청년 정책들이 청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참여해 달라”는 당부도 함께 전달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