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언론 창업일보] 관동대학살 100주기를 맞아 내달 2일과 3일 일본 도쿄 스미다구 아라카와 둔치에서 100주기 추도행사를 갖는다.

1923년 9월 1일부터 오전 11시 58분에 일본 관동지방에서 진도 7.9의 큰 지진이 일어났다. 점심을 준비하던 낮에 지진이 일어났고, 그 당시 일본 동경(도쿄)의 건물이 대부분이 목조여 태풍의 영향으로 불어온 강풍을 타고 동경 시내는 큰불로 뒤덮였다.

이 지진으로 동경 시내 20여만 가옥이 부서지거나 불에 탔고, 14만 명 이상의 사람이 죽거나 행방불명이 됐다. 천황에 대해 순응하는 일본 사람들조차도 황궁 앞으로 달려가 대책을 세우라고 난리를 피울 정도였다.

사회는 혼란스러웠고 치안도 불안해졌다. 조선을 식민지로 삼으면서 근대 자본주의와 제국주의 국가로 발전하려던 일본으로선 청천벽력의 일이 아닐 수 없었다. 일본 정부는 일본에 들어와 살던 조선인들을 희생양으로 삼아 관동대지진으로 인한 사회 혼란을 수습하려 했다.

그들은 '조선인들이 폭동을 일으키려 한다!'와 '조선인들이 우물에 독을 탔다!' 등의 유언비어를 퍼트려 화가 난 민심을 조선인들에게 돌리려는 술책을 썼다. 그로 인해 당시 일본 동경 지방에 살던 조선인 가운데 6,661명 이상이 일본군과 일본 경찰 그리고 자경단에 의해 희생됐다.

이번 추도회를 주최하는 재일대한기독교회와 (재)씨알재단 내 1923한일추도사업국은 "이웃나라인 일본이 역사의 사실을 직시하고 성찰해야만 국제 사회에서 진정한 선진국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일본 시민에게 알려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것을 위해 "일본 아라카와 둔치에서 6,661장의 넋전을 달아매는 관동대학살 100주기 추모제를 연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금으로부터 100년 전인 1923년 9월 1일에 일본 열도는 관동대지진으로 뒤흔들었다. 일본제국 정부는 천재지변의 참상에 대한 책임을 재일 조선인들에게 '조선인들이 우물에 독을 탔다', '조선인들이 산업시설에 불을 지른다', '조선인들이 부녀자를 폭행한다' 등의 유언비어를 퍼뜨렸고, 일본제국 군경에 속은 일본 자경단은 선량한 재일 조선인들을 무참히 학살하기 시작했다. 참으로 참담한 사건이 아닐 수 없었다"고 말했다.

그리고 "2023년 9월 1일은 그 관동대학살이 일어난지 꼭 100년이 되는 해다. 그 100주기를 뜻깊게 보내기 위해, 관동대학살 당시에 일본 군경과 일본 자경단에 억울하게 돌아가신 분들의 원혼을 달래기 위해, 씨알재단에선 시신 암매장의 현장인 아라카와(荒川)를 방문하여, 그 강변에 6,661장의 넋전(종이 인형)을 매달고 '한풀이' 춤을 추는 위령제를 봉행하려 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들은 추도식을 개회하려는 취지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밝혔다.

1923 관동대지진 때 학살당한 사람들의 추도식을 개최하는 취지에 대해 "1923년 9월 1일 일본 관동지방에서 발생한 대지진 직후에 6천 명이 넘는 한인들이 학살당한 사실을 기억하시는가? 대지진이 발생한 도쿄(東京)와 그 주변 지역에서 '조선인이 방화하고 우물에 독을 풀어 폭동을 일으켰다'는 근거 없는 유언비어가 퍼졌고, 이를 믿은 일본의 민중들이 자경단을 만들어 일본 군경들의 도움을 받아 일본에 일하러 온 한인들을 미친 듯이 학살했다. 이 1923년 관동대학살은 전시가 아닌 평시에 일어난 야만적인 사건이었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오늘날까지 그 학살사건에 대해 마치 없었던 일처럼 일체 함구하고 있다.  한국 정부도 지금까지 이에 대해 진상규명을 하거나 일본 정부에 항의한 사실이 없다"고 말했다.

"인류는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새로운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1990년대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내전 당시 일어났던 인종청소 사건이 아프리카 르완다와 수단에서도 되풀이됐다. 특정 국민과 민족, 인종, 또는 종교를 이유로 집단말살을 기도한 제노사이드가 반복되었던 탓이다. 참혹한 역사가 되풀이되는 이유는 학살과 전쟁의 책임을 묻지 않았기 때문이다. 인류사회에서 제노사이드를 영원히 추방하자는 의미에서 씨알재단에선 대한민국 시민들과 함께 관동대학살 100주기를 기억하는 행사를 준비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더불어 "그것을 통해 관동대학살의 역사적 교훈을 오늘에 계승하고자 한다. 깨어있는 시민과 역사의식이 있는 사회지도층의 참여와 후원을 기다린다"고 밝혔다. 

이들은 추도식에  앞서 31일 국회에서 아라카와 위령제에 대한 기자회견을 갖고 "관동대학살 100주기를 맞이하여 대한민국 씨알이 일본총리에게 바란다"는 내용의 기자회견문을 읽었다. 아래는 기자회견문 요약이다.

◆관동대학살 100주기를 맞이하여 대한민국 씨알이 일본총리에게 바란다

지금으로부터 100년 전인 1923년 9월 1일 진도 7.9의 대지진으로 일본 관동지방은 10여만 명이 죽고 수십만 채의 건물이 무너지는 등 사상 처음으로 초토화됐다.

일본제국 정부는 천재지변의 참상에 대한 책임을 재일 조선인들에게 돌려 혼란을 수습하려 했고, 그 계획의 연장선에서 "조선인들이 우물에 독을 탔다", "조선인들이 산업시설에 불을 지른다.", "조선인들이 부녀자들을 폭행한다." 등의 유언비어를 퍼뜨렸다.

한 발 더 나아가 일본제국 군경뿐만 아니라 일본 자경단까지 동원하여 무고한 재일 조선인들을 무참히 학살, 살해된 이가 6,661인에 달했다. 눈 뜨고는 볼 수 없는 참상이었다.

2023년 9월은 관동대학살이 일어난 지 100년이 되는 달이다. 그 100주기를 맞아 일본 군경과 일본 자경단에 억울하게 돌아가신 분들의 원혼을 달래기 위해, 씨알재단은 2023년 9월 3일에 아라카와(荒川) 강변에서 6,661장의 넋전(종이인형)을 매달고 '한풀이' 춤을 추는 위령제를 봉행한다.

그런데 분노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은 100년 전이나 오늘이나 일어난 일을 처리하는 일본 정부의 태도가 똑같다는 사실(事實)이다.

사실을 감추는 것은 물론 왜곡하며, 심지어는 조작하려 시도하기 때문이다. 후쿠시마 핵오염수를 처리수라 부르며 해양투기를 시도하는 것이 100년 전에 무고한 조선인을 학살하여 사회 혼란을 수습하려 했던 것과 하나도 다르지 않다.

과학적으로 안전하다고 하지만 그 누구도 그것이 바다 생물에게 주는 영향이 전혀 없다고 장담할 수 없다. 후쿠시마 핵오염수를 꼭 바다에 버려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얼마든지 지상에 보관할 수도 있다.

이번 일을 계기로 원전을 가동하는 한국, 중국, 일본에게 언제든지 닥칠 수 있는 원전 사고를 잘 관리하기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알프스로 처리했으니 해양방류를 해도 된다고, 과학적으로 안전하다고, 주장하는 것은 너무 오만한 태도다. 알프스의 성능에 대한 검증이 조금 더 필요하다.

IAEA를 내세워 알프스가 삼중수소를 제외한 핵종을 처리할 수 있는 것처럼 말해서 해양방류를 정당화하려는 것은 과학의 이름을 빙자한 일종의 폭거다. 바다 생물의 생명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돈을 더 중요시하는 야만적인 태도다.

다시 관동대학살로 돌아가 보면, 이를 100년 동안 계속 인정하지 않고 있는 일본 정부에 대해 75년 동안이나 우리 정부마저 진상규명을 요구하기는커녕 한마디 항의마저도 하지 않고 있다.

일본의 보수신문인 요미우리 신문마저 관동대학살을 인정할 때가 되었다는 기사를 내보내는 판국인데 말이다.

관동대학살에 대해 우리 정부가 침묵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모르겠다.

관동대학살의 진상규명은 단순히 반일의 문제가 아니다. 관동대학살은 일본제국 정부가 조장한 제노사이드이다.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내전 당시에 일어났던 인종청소 사건도 제노사이드지만, 관동대학살과의 차이는 인종청소 사건을 주도했던 밀로 세비치는 국제사법재판소에서 재판을 받았던 반면에 일본제국주의자들이 일으켰던 관동대학살은 국제사법재판소에서의 심리는 고사하고 목록에도 올라가지 않았다. 철저한 숨김과 왜곡, 그리고 조작이 진행되어 온 탓이다.

이러한 우리의 비판에 대해 일본의 기시다 총리는 양국 정상이 정상회담을 갖기 직전에 히로시마 평화기념공원 내 위치한 한국인 원자폭탄 희생자 위령비를 윤석열 대통령과 같이 참배했고,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해 유감의 뜻을 표했다고 말할런지 모르겠다.

그러나, 한국인 원자폭탄 희생자 위령비에 같은 피해당사자인 일본 총리가 참배하는 것이 왠지 낯설어 보인다. 가해자인 미국의 대통령이 참배해야 하는데 피해자인 일본의 총리와 한국의 대통령이 나란히 참배하면서 평화로운 미래를 준비하자고 말한다.

관동대학살의 史을 인정하지 않으면서 미래를 준비하자고 말하는 것이 참으로 이상하다. 그래서 기시다 총리가 강제징용 피해자들에 대해 가슴 아프다고 말하는 것이 왠지 모르게 진정성이 느껴지지 않는다.

관동대학살 사건에는 이말 저말이 필요 없다. 1923년 9월 1일부터 죽임을 당한 사람들은 독립운동을 하던 분들이 아니었고, 공산주의자도 아니었기 때문이다.

당시 조선인들은 일본제국의 내선융합책에 따라 엄연한 2등 국민이었다. 단지 식민지통치 아래서 먹을 게 없고, 앞날이 보이지 않아 부모 자식을 뒤로하고 현해탄을 건너 낯선 땅으로 일하러 왔던 사람들이었다.

대부분 일본에서 막노동이나 부두 노동자로 일하고 있었다. 그냥 씨알이었고 민초였다. 그런 사람들을 향해 왜 총을 쏘고 죽창으로 찌르고 쇠갈고리를 휘둘렀는지 진상이 규명되어야 한다.

일본 정부는 100년 전에 있었던 관동대학살의 역사적인 사실에 대해 겸허해야만 한다. 事實을 史대로 인정하고 인류사회의 보편적인 윤리의식을 회복해야 한다. 그런 일을 하지 않으면서 한·미·일 삼각 공조의 동북아 안보체제를 말하는 것은 사상누각에 불과하다. 한일 국민 간의 진정한 신뢰가 형성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일본 정부가 끝까지 을 부인하고 史을 직시하지 않는다면 우리 대한민국 씨알은 UN을 통해 국제사법재판소의 유권해석을 받는 길밖에 없다.

반인륜적 범죄나 국가폭력에 의한 제노사이드에는 시효가 없기 때문이다. 사람이 이유 없이 집단으로 사람을 죽이는 제노사이드가 인류사회에서 사라져야만 한다. 그 앞에 일본 정부가 양심을 회복하고 책임 있는 자세로 나서기 바란다.

관동대학살의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 제정에 대한민국 정부는 물론이고 일본 정부도 조속히 나서줄 것을 호소한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