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3일 한국인권운동협회와 평택대학교 총학생회가 공동주관한 '청년정책토론회' 기념사진이다.
지난 23일 한국인권운동협회와 평택대학교 총학생회가 공동주관한 '청년정책토론회' 기념사진이다.

[공정언론 창업일보] 한국인권운동협회와 평택대학교 총학생회가 지난 23일 공동주관한 ‘청년정책토론회’를 통해 청년들의 전반적인 문제점과 우리 사회가 미래 청년세대에 대한 현실적인 청년들을 목소리를 듣는 시간을 가졌다고 24일 밝혔다.

이번정책 토론회에서는 청년 문제에 대해 청년 당사자와 전문가가 참여하여 미래 청년 삶에 대응하는 해결방안을 함께 모색하고, 이를 통해 현실적, 정책적 필요성을 이야기했다.

‘청년정책을 이야기한다’란 주제에 대해 평택시청년정책과 이영월 과장이 최원용 부시장을 대신해 발제했고, 청년정책의 추진현황, 평택시 청년 현황 분석, 추진실적을 설명하고 추진방향을 제시했다.   

좌장을 맡은 유지훈 한국인권운동협회는 "이번 토론회가 청년들의 문제를 고민하고, 정당의 이념을 떠나 ‘청년문제의 해결이 국가 경쟁력을 키우는 것’이라는 생각을 갖고 다양한 소리를 듣는 토론회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사)한국예총 경기도연합회 평택지회 서강호 회장은 청년예술인을 위한 정책 개발과 문화예술종사자의 처우개선, 학교로 찾아가는 문화예술 프로그램 등 다양한 문화예술 기반 조성을 마련해 문화예술분야의 전문가 양성을 꾸준히 연계하는 정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정국진 전 평택시 청년네트워크회장은 "평택을 위한 정책을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지자체들의 나열식 정책이 아닌 청년정책의 비전과 세부정책이 무엇인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광역단위의 정책을 받아오거나 카피하는 식의 정책이 아닌 평택시 만의 청년정책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설원일 평택대학교 총학생회장은 "청년들을 나이로 구분하여 지정하고 있는데, 실제 청년들은 대학생들이 아닐까 생각한다"며, "취업을 위해 전공공부, 아르바이트는 기본이고, 해외봉사활동 등 쉴 새 없는 삶을 사는 청년들은 내 삶에 직접적으로 다가오지 않는 개념에 대해서는 도무지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 청년정책을 들어 봤지만  청년이 공감이 어려운 정책운영도 청년들을 더욱 무관심하게 만들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비판하고, "청년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청년정책을 정부, 지자체가 노력해 함께 개발하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황교안 전총리는 "청년의 경제력 약화는 일자리 감소 및 주거비 부담 등에 따른 기본 자산의 부족에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자산형성 특별대책을 확대하고, 정치권에서는 청년들에게 필요한 맞춤형 정책들을 위한 공론화장을 통해 정책을 개발해야 한다"고 했다.

한편, 한국인권운동협회는 다양한 청년 이슈에 대한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일자리, 문화, 복지, 주거, 교육, 문화예술 등 6개 분야에 대해 공론화장을 준비하고 있다. 협회 관계자는 "이번 토론회를 통해 청년들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그들의 문화를 존중하고 내실있는 정책들이 만들어 지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