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언론 창업일보] 대통령실은 18일(현지시각) 한미일 세 정상이 함께한 캠프데이비드(Camp David Principles) 정상회의는 글로벌 복합위기가 가져다 준 도전 요인을 기회 요인으로 전환하는 역사적인 의미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김은혜 홍보수석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히고 "윤석열 대통령의 공동 기자 회견 모두 발언처럼 캠프 데이비드는 현대사의 고비마다 중요한 결정이 이뤄진 역사의 현장"이라고 말했다.

김 수석은 "오늘 캠프 데이비드 정상회의에서 세 나라가 공동의 역할을 제도화한 것은 글로벌 복합위기가 가져다 준 도전 요인을 기회 요인으로 전환하는 역사적인 의미를 갖고 있다. 세 나라 정상의 안보·경제 분야 ‘의기투합’은 대통령이 일관되게 견지해 온 비전이기도 하다"고 밝혔다. 

이번 캠프데이비드에서 열린 정상회의에서 세 나라 정상은 새로운 협력의 시대를 강조하면서 캠프 데이비드 원칙 등 3 개의 문건을 채택했다. 우선 3국 협력체를 만들어 정례화하고 군사와 경제, 사이버 안보 등 다방면에서 더 깊고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이번 회의에서 한미일 3국 정상이 중국을 직접 거론하며 3국의 공동 대응 의지를 밝힌 것은 새로운 진전으로 보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한미일 정상회의 정례화와 함께 3국의 외교장관, 국방장관, 국가안보보좌관을 포함한 각급 인사들이 각 분야에서 매년 만나 3국 간 협력 방안을 긴밀히 조율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특히 우리 세 정상은 3국 공동의 이해를 위협하는 역내 긴급한 현안이 발생할 경우 신속하게 협의하고 대응하기 위한 소통 채널을 수립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역내 3국 간 전략적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차관보급 ‘한미일 인도태평양 대화’를 창설하고 인태지역 내 새로운 협력 분야를 발굴해 나가기로 했다고도 했다.

이번 정상 회의를 통해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세 나라의 공동 이익을 위협하는 현안이 생기면 함께 대응하고, 북핵 위협에는 세 나라가 군사훈련을 함께 계획하는 등 협력 수준을 높이기로 했다. 경제분야에선 공급망 위기 대응을 위해 '조기 경보시스템 사업'을 출범시키고, 금융협력·연구기관 간 교류확대, 광물협력 등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한 세 나라는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첨단기술 분야 협력을 확대해 나갈 것을 합의했다. 인공지능 (AI), 양자, 바이오, 차세대 정보통신, 우주 분야에서 한미일 협력은 큰 시너지를 낼 수 있다. 한미일이 추진하기로 한 국가연구기관 간 공동 연구개발과 인적교류 확대에 대해서는 3국이 과학기술 혁신을 주도해 나가는 초석이 될 것으로 보인다.

김은혜 수석은 "윤석열 대통령은 취임사에서 자유, 평화, 번영을 위한 국제사회와의 연대를 강조한 이래 안보를 포함한 3국의 포괄적 협력과 이를 위한 세 나라 공동의 리더십이 중요하다는 점을 3.1절 기념사, 광복절 경축사 등을 통해 꾸준히 지속적으로 강조해 왔다 아울러 미 국빈 방문 때 의회 연설을 통해서도 3국 협력의 가치와 중요성을 다시 한번 재확인하고 역설 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Hello my friend” 라는 인사로 윤석열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했던 바이든 대통령은 오늘 캠프 데이비드에서 당초 계획된 회담 외에도 미 역대 대통령이 머물렀던 아스펜 별장 곳곳을 윤석열 대통령에 소개하고 전망대격인 테라스에서 담소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김 수석은 "바이든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윤석열 대통령에게 “자상하면서도 엄하신 아버지, 그리고 자녀에게 많은 영향을 준 아버지를 두었다는 점에서 우리 두 사람은 닮은 점이 많다”고 아버지를 화제로 대화를 나누었다"고 말했다.

그리고 "윤석열 대통령 부친의 별세를 애도하던 전날 통화 당시에도, 바이든 대통령은 캠프 데이비드에서 블링컨 국무장관·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아버지를 주제로 이야기 중이었음을 전한 바 있다"고 밝혔다.

김 수석은 특히 "미국 국빈 방문과 캠프 데이비드 초대가 성사된 해외 정상은 윤석열 대통령이 유일하며 바이든 대통령의 휴가 시 숙소로 쓰이는 에스펜 별장 내부를 안내 받은 정상도 윤석열 대통령이 처음"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윤석열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 기시다 총리가 최소한의 수행원을 동반하고 함께한 오찬에는 카톡틴 산(캠프 데이비드가 위치한 지역 지명) 복숭아를 얹은 샐러드와 스쿼시 라비올리, 그리고 초콜릿 크런치 바 디저트가 제공됐다.

윤삼근 기자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