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호정 정의당 의원
류호정 정의당 의원

류호정 정의당 의원은 3일 "'탈코르셋'은 여성에게 요구하는 사회적 기준에 나의 외모를 맞출 필요가 없다는 선언이다. (이는) 나의 외모를 스스로 자유롭게 결정하겠다는 의지"라고 말했다.  

류 의원은 이날 퀴어문화축제에 참석한 후 <배꼽티와 다이어트, 女 국회의원>이라는 논평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류 의원은 "퀴어문화축제에 참석한 류호정을 화제로 만든 세 가지 포인트이다. 최고 화제 뉴스 Top 10에 보이는 제목에 입맛이 쓰지만, 이제는 익숙하다. 그런데 “코르셋 아냐?!”라는 핀잔에는 응답해야 할 것 같다. 누군가에게 영향을 줄 수도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류 의원은 "‘탈코르셋’은 여성에게 요구하는 사회적 기준에 나의 외모를 맞출 필요가 없다는 선언다. 나의 외모를 스스로 자유롭게 결정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예를 들어, ‘여성은 긴 머리’라는 편견에서 벗어나기 위해 ‘숏컷’을 선택할 수 있다. 그렇다고 다시, 긴 머리의 여성에게 코르셋이라 손가락질하는 건 탈코르셋이 아니다. 해방이 아니라, 또 다른 구속"이라고 주장했다.

류 의원은 "2023년 제24회 서울퀴어문화축제, 멋진 옷을 입고 싶었다. 그래서 시작했던 운동은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했다. (갑자기 살쪄서 무릎 관절이 안 좋았는데, 괜찮아졌어요!) 그리고 지난주 토요일, 저는 ‘당당히, 원하는 모습으로’ 을지로를 걸었다"고 말했다.

그는 "페미니즘과 여성주의를 만나기 시작한 학생들이 헷갈려 할까봐 몇 마디 적었다. 모든 종류의 자기검열에서 벗어나자는 게 탈코르셋의 취지에요. 세상이 시키는 대로 말고, 스스로 선택한 모습으로 그렇게 살아도 괜찮다. 퀴어축제를 지지하는 모든 분이 원하는 모습으로 당당히 사랑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류 의원은 또한 "제 등 뒤에는 다양한 문구가 있었다. ‘류진스’는 저와 진중권 교수가 만드는 유튜브 콘텐츠의 이름이다. 노동시장 이중구조 뿌셔서 불평등 해소하다. 42299는 타투노동자의 직업분류코드이다. 타투합법화와 출판업계 근로감독 필요하다. 다이소 노동조합 파이팅이고요! 도서관에는 사서노동자가 있다. 모두의 노동권을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