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지를 공식 방문 중인 김진표 의장은 23일 오전(현지시간) 윌리아메 마이바릴리 카토니베레 대통령과 나이카마 랄라발라부 국회의장을 잇달아 만나 피지 측의 2030부산세계박람회 지지 입장을 공고히 다지는 한편, 기후변화 및 개발협력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김 의장은 먼저 피지의 수도 수바 대통령궁에서 카토니베레 대통령을 면담했다. 김 의장은 대통령궁에 입장하며 방명록에 "이번 방문을 통해 태평양 지역의 핵심 파트너인 한국과 피지의 관계가 더욱 견고해지길 기원합니다"라고 남겼다.

카토니베레 대통령은 "수교(1971년) 52주년이 된 한-피지 관계는 가장 오래된 친구이자 형제로서 의장님의 이번 방문을 계기로 양국관계가 강화되길 바란다"며 "글로벌 현안에 대한 의견 교환을 통해 기술 선도국인 한국에게서 많은 것을 배우고 싶다"고 환영의 말을 전했다.

이에 김 의장은 "양국은 수교 이래 개발협력, 기후변화, 보건,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관계를 공고히 해왔다"며 "지난 5월 한-태평양도서국(태도국) 정상회의가 서울에서 성공적으로 개최된 것을 계기로 양국이 상생의 파트너십을 이어가길 바란다"고 화답했다.

또 김 의장은 피지가 2030부산세계박람회 지지 입장을 표명해준 데 대해 감사를 표하며 "피지가 태평양지역 내 중심국가인 만큼 부산 지지를 위해 주변국들을 설득해달라"고 요청했으며, 카토니베레 대통령은 "부산엑스포를 계기로 양국 협력 관계가 보다 강화될 것으로 믿는다"고 답했다.

기후변화 문제와 관련, 카토니베레 대통령은 "이는 태도국 모든 나라들의 우려사항으로, 피지 역시 기후변화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정부 차원에서 적극적 대응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관련 분야 연구 수준이 우수한 한국과 기술적 대응방안에 대해 협력하길 원하며, 한국과 피지가 고위급 수준에서 국제적으로 함께 목소리를 냈으면 좋겠다"고 요청했다.

이에 김 의장은 "대통령께서 기후변화 대응 및 해양환경 보호 문제에 많은 관심을 갖고 관련 국제 활동에 앞장서 오신 점을 높이 평가한다"며 "한국은 홍수 조기경보체계 구축 지원 사업 등을 통해 피지의 기후변화 및 재난 대응력 제고에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 밖에 김 의장은"코로나19에 따른 재정 악화로 2020년 주한피지대사관 운영이 중단되어 안타깝다"며 "주한피지대사관이 재개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대통령 면담에서 피지 측은 아퀼라 낭아 내정국장과 로살리니 달리투이카마 외교부 의전장, 우리 측은 서삼석·양기대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형동 국민의힘 의원, 박영규 주피지대사 등이 함께 했다.

이어 김 의장은 피지 수바 펄 리조트 내 면담장으로 장소를 옮겨 랄라발라부 의장과 회담을 가졌다.

김 의장은 "작년 12월 민주적 선거를 통해 새로운 정부와 국회가 출범한 이래, 의장님의 지도력에 힘입어 피지 국회가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며 "역대 최장수 국회의원으로 재직 중인 의장님 재임기간 중 피지의 민주주의가 발전하고 한-피지 간 우호협력 관계가 증진되길 기대한다"고 인사말을 전했다.

김 의장은 피지가 2030부산세계박람회 지지 입장을 표명해준 데 대해 감사를 표하면서 "한국은 부산박람회를 통해 태도국 및 국제사회가 직면한 기후변화 해결책을 함께 모색하려 한다는 점에서 경쟁국과 차별화된다"며 "과거 국제사회의 원조를 받던 최빈국에서 공여국으로 전환한 한국의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는 기회로 삼고자 한다"고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의 당위성에 대해 설명했다.

김 의장은 나아가 "한국은 피지와 반 세기 이상 외교협력 관계를 유지해온 오랜 친구이므로 가능하면 부산 지지 입장을 서면으로 전달해주길 바라며, 다른 주변국들에 대해서도 설득에 나서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김 의장은 "피지 의회와 다양하고 긴밀한 교류가 활성화되길 바라고 이를 위해 피지 국회에서도 한-피지 친선협회가 구성되길 기대한다"면서 랄라발라부 의장이 한국을 방문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랄라발라부 의장은 "한국이 원하는 바를 정부 측에 전달하겠고, 부산 지지를 위해 주변국들을 설득하는 등 한국을 돕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모색하겠다"고 답했으며, "양국 간 교류가 활성화되고, 본인 역시 빠른 시일 내 한국을 방문하고 싶다"고 말했다.

또 랄라발라부 의장은 "한국은 아시아의 관문으로서 2019년 중단된 한국과 피지 간 직항노선이 재개되길 원한다"고 요청했으며, 김 의장은 "지난 한-태도국 정상회의를 계기로 체결된 한-피지 공동운항 MOU(5.31)가 인적교류 재활성화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 밖에 김 의장은 "피지는 태평양 지역 내 우리의 최대 개발협력 파트너로 지역 내 유일하게 코이카 사무소가 개설돼 있다"며 "한국은 對피지 ODA 규모를 신재생에너지, 기후변화 및 재난대응, 보건의료, 해양수산 등 다양한 분야로 2배 이상 확대해나갈 예정"이라고 소개했다.

이날 국회의장 회담에서 피지 측은 자넷 엠버슨 사무총장, 아벨레 사쿨루 부사무총장, 사키우사 라카이 입법팀장, 세니티엘리 와이니우 의전팀장 등이 배석했다. 우리 측은 서삼석·양기대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형동 국민의힘 의원, 박영규 주피지대사와 송기복 정책수석비서관, 정운진 외교특임대사, 황승기 국제국장 등이 함께 했다.

이후 김 의장은 그랜드 퍼시픽 호텔 내 행사장에서 현지 동포 및 지상사 대표들을 초청해 간담회를 열어 동포사회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건의사항을 수렴했다.

김 의장은 인사말씀에서 "2030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해 태도국들의 표를 얻고자 피지를 방문했다"면서 "올해 6월 5일 재외동포청이 출범하면서 750만 재외동포들의 권익 향상을 위한 창구가 마련돼 기쁘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이어 "피지 한인사회가 코로나19에 따른 국경 폐쇄나 국제선 항공 운항 중단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경제에 이바지하고 우리나라를 알리는 데 앞장서 주셔 감사하다"고 전했다.

이에 백경열 한인회장과 박찬오 前한인회장은 "2030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해 동포사회도 한 마음으로 노력하겠다"며 "좋은 성과를 이루고 무사히 귀국하시길 바란다"며 건배를 제의했다.

피지 동포들은 대사관 증축이나 한인회관·새마을연수원·한글학교 등 설립에 대한 지원을 요청했다. 정창한 새마을운동 협력관은 "해외 새마을운동 지원 예산을 확충해주면 좋겠다"며 "태평양지역 거점국가인 피지에 새마을연수원을 설립하면 태도국 내 새마을운동 교육이나 친한파 네트워크 확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제안했으며, 구현희 수바한글학교장은 "한글을 배우고 싶어하는 현지인은 늘어나는데, 임대하는 건물이나 교재 등은 열악한 수준이라 안타깝다"며 지원 확대를 호소했다.

또 문성환 피지한국선교사협의회 고문은 "재외동포청 출범을 계기로 현지에 적합한 사업들을 제안해주거나 기술들을 전수해주는 소통창구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으며, 오상식 피지지상사협의회원은 이중국적 인정에 관한 제도 개선과 함께 항공 직항편 재개를 요청했다.

이에 김진표 의장은 "동포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신설된 재외동포청 및 외교부·해양수산부 등과 협의해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답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피지 동포 및 지상사를 대표해 백경열 한인회장, 박동재 한인회 총무이사, 오상식·구광훈 피지지상사협의회원, 김종태 명예해양수산관, 정창한 새마을운동 협력관, 문성환 피지한국선교사협의회 고문, 박재협 민주평통자문위원, 구현희 수바한글학교장, 박찬오 前한인회장 등이 참석했고, 국회대표단 외 박영규 주피지대사와 방서연·김우영 코이카 부소장 등이 함께 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