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4일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의실에서 개최된 국민의힘 중소기업위원회 주최 ‘재직자가 진단하는 중소기업 미스매칭 간담회’ 사진.
지난 14일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의실에서 개최된 국민의힘 중소기업위원회 주최 ‘재직자가 진단하는 중소기업 미스매칭 간담회’ 사진.

국민의힘 중소기업위원회는 15일 ‘재직자가 진단하는 중소기업 미스매칭 간담회’ 를 지난 14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국회 의원회관 제8간담회의실에서 열린 이날 간담회에서 한무경 위원장은 “취업포기 청년이 50만 명에 육박함에도, 중소기업의 인력난 현상이 여전히 심화되고 있다”며, “중소기업 일자리 미스매칭 해소 방안을 중소기업 재직자 입장에서 청취하고자, 이번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간담회는 주요 내빈의 인사말씀과 강석구 대한상공회의소 조사본부장의 ‘청년 구직자 일자리 인식조사 결과’ 브리핑 그리고 중소기업 재직자 의견 청취와 정부 정책 설명 및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한무경 위원장은 인사말씀을 통해 “중소기업 일자리 미스매칭 문제는 고용률 등 수치 놀음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중소기업의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라고 강조하며 “일자리 미스매칭 문제의 제1당사자인 중소기업 재직자를 모신 만큼 오늘 간담회에서 제시된 다양한 의견들이 향후 정부대책의 키 포인트로 활용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양금희 국민의힘 중소기업위원회 부위원장은 “공학을 전공한 만큼 벤처·스타트업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면서 “성장 초기 기업의 재직자들이 성장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국회에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도훈 국민의힘 중소기업위원회 부위원장은 “중소기업 재직자의 목소리를 직접 들을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되어 기쁘다”며 “오늘 간담회를 통해 중소기업 일자리 미스매칭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낼 수 있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후 강석구 대한상공회의소 조사본부장은 ‘청년 구직자들의 일자리에 관한 인식조사 결과’브리핑을 통해 “중소기업에 대한 청년들의 낮은 선호도는 중소기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에 기인한다”며 “중소기업 일자리의질을 향상시켜 중소기업 일자리에 대한 청년층의 인식을 개선시킬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진 중소기업 재직자 의견청취 시간에는 “기업은 재직자가 바로 현업에 투입될 수 있는 정도의 역량을 요구하는 만큼, 현업 경험이 부족한 청년 구직자들에게 청년 인턴과 같이 실무경험을 쌓을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많이 신설되길 희망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또한 “중소기업 인력의 공백·이탈로 인해 재직자의 업무가 가중되면서 다시금 퇴직을 유발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24시간 가동되어야 하는 제조업의 특성상, 연차·육아휴직과 같은 근로자의 기본적인 권리를 누리기 어렵다”, “중소기업 장기근속 의사가 있음에도, 임금인상률이 매우 저조하여 이직을 희망하게 될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와 같은 중소기업 재직자들의 생생한 의견이 제시되기도 했다.

이후 인력난 관련 정부정책 설명 및 답변을 통해 이동원 중소벤처기업부 인력정책과장은 “중기부는 기업인력애로센터, ‘참 괜찮은 중소기업’ 플랫폼을 통한 일자리 매칭 정책을 추진 중”이라고 설명하며, “일자리 미스매칭의 근본적 원인은 생산가능인구의 감소에서 기인하는 만큼, 기업 생산성과 인적자원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인력정책을 추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지현근 국토교통부 주택기금과 사무관은 “중소기업 장기근속자들에 대한 국민주택 특별공급제도가 중소기업 재직자 전체인원에 비교하여, 물량이 부족하다는 지적은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면서 “향후 중기부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중소기업 장기근속자에 대한 물량 확보 방안을 고민해보겠다”고 밝혔다.

김준호 고용노동부 노동시장수급대책과장은 “중소기업 일자리 미스매칭의 가장 큰 원인은 임금 부분인 만큼, 고용노동부에서는 중소기업 청년 근로자의 자산형성을 지원하는 청년내일채움공제를 시행 중”이라고 설명하며, “중소기업 청년 근로자에게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제도 개선방안을 고민해보겠다”고 말했다.

이후 한무경 위원장은 마무리 발언을 통해 “중소기업 장기근속자 대상의 국민주택 특별공급 제도와 같이 중소기업 재직자 대상의 다양한 정부 대책들이 존재하지만, 재직자들은 이를 모르고 지내는 경우가 많다”면서 “정부의 인력난 해소 정책이 중소기업 재직자들에게 온전히 전달될 수 있도록 제도 개선과 효과적인 홍보 방안이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