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은 14일 창의적인 방법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소셜벤처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2023년 소셜벤처 경연대회」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2009년을 시작으로 올해 15회를 맞이한 소셜벤처 경연대회는 지금까지 총 11,470팀이 참가하여 481개의 우수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등 사회문제를 해결하면서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소셜벤처 아이디어의 산실로 자리매김하였다.

본 대회는 전 국민의 관심과 참여를 위해 4개 부문(청소년, 대학생, 일반, 글로벌)으로 운영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창의적인 방법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아이디어 발굴이라는 대회 취지를 반영하여, 창업 2년 이내 기업에서 창업 3년 이내의 초기창업기업으로 일반 부문 참가자의 업력 기준을 완화하였다.

올해 대회의 참가자 접수는 6월 14일(수)부터 8월 10일(목)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참가자 모집 이후 예선(8월),본선(권역대회, 9월),결선(전국대회, 10월)의 3단계 심사를 거쳐 총 36개의 아이디어를 선발하고 상장과 상금을 수여한다.

예선 심사를 통과한 참가자들이 본선에 진출하며, 본선에서는 각 부문의 상위 팀(총 70팀 내외)에게 결선 진출권과 소정의 상금(팀당 30만원)을 수여한다. 본선은 5개 권역별로 진행되며, 총 16개 지자체에서 해당 지역의 우수 팀에게 지방자치단체장상을 수여할 예정이다.

본선에서 입상한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부문별로 결선 심사가 진행된다.  청소년·대학생·일반·글로벌 부문별로 상위 팀(총 36팀)을 선발하여 상장(국무총리상, 고용노동부장관상,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장상, 후원사상)과 상금(최대 2,000만원)을 수여한다. 

이와 더불어, 소셜벤처 아이디어의 사업화를 지원하기 위해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연계, 장애인 표준사업장 창업자금 지원, 해외 진출 또는 시장 조사 지원 등의 특전도 대회 종료 이후 제공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이번 대회에서는 참가자의 창업역량 강화를 위해 본선·결선 입상자 등을 대상으로 제안 아이디어의 사업화를 위한 맞춤형 멘토링 등을 지원한다. 

 「2023년 소셜벤처 경연대회」는 대회 누리집을 통해 참가 신청할 수 있으며, 대회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대회 누리집과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