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회장 이성희)은 농산업혁신기업을 육성·지원하기 위해 「NHarvestX」1기 참가자 모집에 나섰다.

「NHarvestX」는 고용노동부가 청년 취·창업을 위해 수행하는‘청년친화형 기업ESG 지원사업’에 선정된 사업으로서 애그테크 분야 청년 스타트업 육성을 지원하는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이다.  

농협과 청년재단, 한국농업기술진흥원 및 프로그램 운영 기관인 소풍벤처스가 함께 참여하여, 참가자별 맞춤형 액셀러레이팅을 제공함으로써 농식품 분야 스타트업의 창업 및 고속 성장을 도울 예정이다.

프로그램 지원 대상은 만 18세 이상 34세 미만 청년으로, 애그·푸드테크 분야 예비 창업가 또는 개인사업자(연매출 1.5억 미만, 창업 7년 미만)이다. 단 군필자의 경우 의무복무기간만큼 청년 연령 연장(최고 연령은 만 39세로 제한)하다. 

참가 신청은 5월 8일부터 31일까지 공식사이트(nharvestx.net)를 통해 가능하며, 이후 대상자 선발 과정을 거쳐 7월부터 11월까지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선발 대상자에게는 ▲월 100만원의 활동비 지급(5개월) ▲비즈니스 진단 ▲농식품 특화 및 글로벌 진출 교육 제공 ▲1:1 맞춤형 멘토링 제공 ▲투자자 라운드 테이블 마련 ▲ 데모데이를  통한 상금 지급(총 8천만원) 및 투자연계 기회 등이 제공된다.

농협중앙회 지우호 디지털혁신실장은“농협은 농업분야 신기술 도입과 청년층 유입을 통해 젊은 농업, 활기찬 농촌을 구현하고자 한다”며 “금차 ‘NHarvestX’를 그 시작으로 청년 고용 활성화와 미래 희망 농업을 위해 농협이 사회적 역할을 다 하고자 한다.” 고 밝혔다.

한편, 농협은 ‘NHarvestX’프로그램 외에도 애그테크분야 취·창업 역량 강화를 위한 창업 기본 교육(NH Seed)을 오는 7월부터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