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협ESG 요약

신협중앙회 자금운용책임자, 이유없는 강등발령에 극단적 선택서울 본부장에서 연고없는 대전 평사원으로 발령 ▷수차례 강등 이유 요청 철저히 외면 ▷동료직원 "회장 지시에 반대했기 때문" 구즉신협 성희롱 갑질 임원 "면직통보에도 계속출근..피해자 2차가해" ▶고용부 연이은 근로감독 "신협, 폐쇄적-차별적 조직문화 심각"

신협중앙회는 2022년 12월 22일 대전시 유성구에 위치한 신협중앙연수원에서 전국 신협 이사장(중앙회장 포함) 729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임시총회를 통해 제 33대 회장에 김윤식 현 회장을 선출했다. 한편 김윤식 회장은 지난 2018년 치러진 선거에서 결선투표까지 가는 접전 끝에 당선됐다. 하지만 선거 과정에서 이희찬 당시 신협 대표 감사가 김윤식 회장과 전임 문철상 회장 사이에 금품이 오갔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검찰에 고발했다. 검찰은 이 사건을 불기소 처분했다.  사진출처 신협중앙회SNS
신협중앙회는 2022년 12월 22일 대전시 유성구에 위치한 신협중앙연수원에서 전국 신협 이사장(중앙회장 포함) 729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임시총회를 통해 제 33대 회장에 김윤식 현 회장을 선출했다. 한편 김윤식 회장은 지난 2018년 치러진 선거에서 결선투표까지 가는 접전 끝에 당선됐다. 하지만 선거 과정에서 이희찬 당시 신협 대표 감사가 김윤식 회장과 전임 문철상 회장 사이에 금품이 오갔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검찰에 고발했다. 검찰은 이 사건을 불기소 처분했다.  사진출처 신협중앙회SNS

“문책성 인사를 당한 이유가 뭡니까?”

​신협중앙회의 자금운용을 담당하는 K본부장은 강등인사발령 후 이같이 물었으나 아무도 대답하지 않았다. 그는 우울증을 겪다 2022년 1월 6일 자택에서 스스로 생을 마감했다. 그의 죽음에 숱한 의혹이 제기됐으나 신협의 폐쇄적 조직문화가 일조했으리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고용노동부는 신협 등 상호금융업계의 근로조직문화 및 노동관계법 위반사항 등에 대한 특별감독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지난 2월 5일 발표했다. 당시 고용부는 발표문에서 신협 등이 ‘폐쇄적이고 차별적인 조직문화가 심각하다’고 결론내렸다. 이에 대해 이정식 고용부 장관은 “지속적이고 집중적으로 근로감독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정한 고용부 노동정책실장도 "직장내 괴롭힘 발생시 제재강화, 온라인제보시스템 운영, 조직쇄신에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이글은 신협ESG에 관한 글이다. 특히 신협의 폐쇄적이고 차별적인 조직문화로 인해 촉발한 일련의 사건들 ▶자금운용책임자의 극단적 선택 ▶구즉신협 성희롱 갑질 등에 대한 심층취재 보고서이다. 아울러 해당 사건들을 배태(胚胎)했을 개연성이 높은 기존의 사건들--부정선거, 부당대출, 셀프대출, 부정채용, 성희롱, 갑질, 직장내괴롭힘, 횡령 등으로 노정(露呈)된 신협의 반ESG적인 사건들에 대해 하나씩 자세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편집자 주>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 6차 자살예방정책위원회에 참석하고 있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 6차 자살예방정책위원회에 참석하고 있다.

[창업일보 = 윤삼근 기자]

K본부장은 왜 극단적 선택을 했을까?

신용협동조합 중앙회에서 30년 넘게 일한 신협 자금운용책임자 K 본부장이 극단적 선택을 했다. 그는 870여개에 이르는 전국 신협 조합의 자금을 총괄하는 요직을 맡고 있었던 터라 업계의 충격은 더욱 컸다. 여러 의혹이 제기됐지만 당시 신협중앙회는 K씨의 죽음에 대해  "회사와 연관이 없다"는 공식입장을 냈다.

하지만 보름후인 2022년 1월 21일, K씨의 유족이 직장인 커뮤니티 사이트 블라인드 게시판에 '신협중앙회에 다니시던 저희 아버지께서 목숨을 끊어셨습니다'라는 제하의 글을 올림으로써 사건은 수면위로 떠올랐다. 

◆신협중앙회 자금운용 책임자 "극단선택"... 회장지시에 반발? "본부장에서 평사원으로 강등" 유족측 억울함 호소

당시 게시판 글에 따르면 신협중앙회 서울사무소 본부장으로 있던 K씨는 회장의 업무지시에 회사입장으로서는 오히려 손실을 우려하여 검토후 불가능하다고 부문장에게 언급을 하였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오히려 부문장은 회장에게 같이 일을 못하겠다고 발령을 요청하였고, 이에 따라 정기 인사 시즌도 아니었을뿐더러 기존 (자금운용) 본부장이던 K씨의 직급도 일반 (연구직의) 평직원으로 강등되었고, 해당 조치 사유 또한 명확하게 듣지 못한채 일방적인 조치가 통보됐다. 또한 K씨는 부당함을 지속적으로 회사와 노조에 알렸지만, 모두가 외면하였고, 극심한 스트레스로 살도 많이 빠지고 잠도 못자면서 극심한 우울증을 겪다 결국 1월 6일 극단적 선택을 했다. ※해당글의 원문은 블라인드 2022년 1월 21일자 게시판 참고.

이 글이 사실이라면 K씨는 충분히 억울할 수도 있다고 판단된다. 그는 회사의 자금을 운용하는 담당 책임자로서 회사의 손실이 우려되는 사안에 대해 '검토후 불가능'이라는 매우 적합한 조치를 내렸다고 볼 수도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회장의 지시'에 반하였다는 점이고, 그 이후 이어지는 '강등인사조치', '부당함의 주장에 대한 철저한 외면' 등은 여러모로 K씨로 하여금 우울증 격화 및 극단적 선택을 할 합리적 근거를 충분히 제공한다.

◆신협중앙회 K본부장 사건 <요약>

신협중앙회에서 30년을 근무했던 신용관리본부장 K씨가 2022년 1월 6일 자택에서 유서를 남기고 극단적 선택을 했다. K씨는 전국 870여개의 신용협동조합들이 맡긴 자금을 운용하는 요직을 맡고 있었다. 하지만 K씨는 2021년 4월부터 직속상관인 부문장과 갈등을 빚게 된다. 신협 내외부 관계자의 증언  및 다수의 언론보도에 따르면, K본부장이 수익률을 악화시킬수 있는 방침에 반대하면서 갈등은 심화됐다. 갈등이 첨예화하던 2021년 7월 15일, 회사는 K본부장을 연고지가 없는 대전의 한 연구소에 평사원으로 발령낸다. 일종의 강등인사였고 인사위원회조차 열리지 않은 이례적인 조치였다. 인사발령 후 K본부장은 정신과를 찾고 '심한 모함을 당했다', '황당해서 미칠지경'이라고 하소연한다. K본부장은 변호사와 상담하면서 '회사의 인사권에 대응할 수 없어 한계를 느낀다'고 밝히기도 했다. K본부장은 우울증 진단을 받고 병가와 휴직계를 내는 한편, 계속해서 회사에 '인사발령의 이유라도 알려달라'고 요구했지만 회사는 어떤 답을 주지 않았다. 복직을 2주 앞둔 2022년 1월 6일 K씨는 부문장과 신협중앙회 회장에게 메시지를 남기고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본부장급 이상 단톡방서 수차례 "강등이유 알려달라" ..."아무도 답변 없어...철저히 고립 외면당해"...김윤식 신협회장도 단톡방에 있었다(?) 

본지는 당시 제기된 의혹을 중심으로 신협 측에 다음의 사안에 대해 사실확인을 요청했다.  (1)당시 김윤식 신협중앙회장(이하 회장)이 신협중앙회의 수익을 개별 신협의 저금리 지원자금으로 활용하고자 주장했으며, K본부장은 김윤식 회장의 이러한 계획이 신협의 손실을 초래하므로 반대한 사실 여부 (2)K본부장이 이 건으로 인해 서울의 자금운용 본부장에서 대전의 평사원으로 강등된 사실여부 (3)당시 K본부장이 본부장급 이상이 참여하는 대화방에서 강등발령이유를 수차례 물었으나 아무도 대답이 없었다. 또한 이 대화방에 김윤식 회장도 있었는지에 대한 사실여부 (4)K본부장의 강등인사시 신협은 인사위원회를 개최하지 않고 사후 추인한 것에 대한 사실여부 (5)이러한 강등인사 사례가 신협중앙회에서 선례가 있었는지 여부 등이었다. 

하현욱 신협중앙회 홍보본부장은 본지의 질의에 대해  "K본부장 건에 대해서 회사(신협)는 더이상 할 말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하 본부장은 "해당 사건은 현재 지노위(관할지방노동위원회)에 진행중에 있다. MBC의 보도가 그렇게 나갔지만, 유족측의 입장이 있는 것이고, 또한 회사의 입장도 분명히 있다. 지노위에서 최종결정이 나와야 회사의 공식적인 입장을 말할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회사는 (지노위)에서 결정해준대로 따른다. 우리(회사)가 결정을 못하니까, (지노위가) 결정해주면 회사는 거기에 따르면 된다. 따라서 이 부분에 대해서 '옳다, 그르다' 이야기를 할 수 없다. 우리는 (결정에) 따르면 될 뿐"이라고 거듭 말했다. 하 본부장의 말처럼 이 사건은 현재 지노위에 진행중이며 회사측과 유족측의 합의는 이뤄지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족측과의 합의와 관련해서 그는 "(유족들에게) 해줄 수 있는 것은 다 해줬다. 금전적인 업무는 다 해드렸다"고 말했다. 그런데 왜 합의가 되지 않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그거야 알 수 없는 일이다. 100억을 요구했는데, 200억을 더 요구하면 답이 없는 것 아닌가? 이는 그냥 (예를 들어서 )간단하게 말한 것이다. 회사가 해 줄 수 있는 한계가 있다. 다 해드렸는데 거기서 더 요구하면 그 다음은 우리의 영역이 아니다"라고 밝혔다.하현욱 본부장은 이 사건과 관련 해 "(K본부장이) 이미 고인이 되셨고, 고인의 명예도 저희들이 존중해 드려야 한다. 저희 직원이었고 선배인데 그걸 자꾸 이야기 할 필요가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리고 "그저 가만히 있는 것이 가장 고인을 지켜주는것이다. 유족들에게 상처를 주고 싶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에 기자가 "(K본부장이) 돌아가시기 전에 상처를 주지 않았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하자 더 이상의 언급을 피했다. 

사실 이 사건의 포인트는 신협의 폐쇄적 분위기, 그리고 회사와 K본부장 사이의 소통부재이다. K본부장이 인사발령후 회사와 노조에 끊임없이 그 이유를 물었으나 그 어디에서도 답변을 듣지 못했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당시 K본부장은 <고립무원의, 불통상태>였다는 데 이견이 없다.  본지역시 <소통불통>이 사건의 핵심 요인으로 보고  앞서  언급한 질의서에 관련 사항을 물었으나 신협측은 일체의 답변을 해주지 않았다. 따라서 당시 취재한 MBC 보도를 중심으로 설명하는 것으로 대신한다. 2022년 2월 22일자 MBC의 ["인사발령 이유라도 알려달라" 회사는 아무답도 하지 않았다]제하의 단독보도에서 주요 내용을 발췌하면 아래와 같다. 

[사진]MBC 보도화면 캡처
[사진]MBC 보도화면 캡처

[mbc보도 내용 요약]

▶K본부장은 연구소 평상원으로 강등된 그날, 본부장급 이상만 참여하는 단체 대화방에 "문책성 인사를 했으면 이유가 뭔지 정도는 애기해줘야 하는 거 아니냐"라는 내용의 글을 올렸다. 당시  신협 중앙회장도 대화방에 있었다. 하지만 아무도 대답하지 않았다. ▶K본부장은 신협 대표이사와의 통화에서 "문책성 인사를 당한 이유를 말하지 않는 이유가 뭔가? 도대체"라고 물었고 신협 대표이사는 "뭐, 인사라는게 그렇잖은가, 하나부터 열까지 얘기를 해줄수는 없지 않은가"라고 대답했다. ▶K본부장은 인력개발팀과 노동조합에 도움을 청했지만 모두 쉬쉬했다고 한다. 

 

◆회장선거 앞두고 조직장악위한 인사라는 의혹도...김윤식 회장 단독출마 당선

해당 보도에서 K본부장의 신협 동료들은 이 문제에 대해 "당연히 찍힌 거다. 현직에 있는 본부장을 평직원으로, 그것도 연고도 없는 지역으로 발령낸다는 거는 같이 일을 할 수 없다는 얘기다"라고 그 이유를 설명했다. 또다른 직원은 "회장선거를 앞두고 회장의 방침에 어긋나면 ‘이렇게 된다’, 즉 보여주기 위한 인사의 성격도 있다”고 말했다. 즉  차기 회장 선거를 앞두고 조직장악을 위해 그랬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김윤식 회장은 2022년 12월 22일 대전에서 열린 제 33대 신협중앙회 회장 선거에서 당선됐다. 하지만 김 회장은 처음으로 치러지는 직선제 선거에서 단독후보로 출마했으나 많은 신경이 쓰였을 것은 자명하다. 일각에서는 이 지점에서 당시 자금을 운용하던 K본부장이 신협중앙회 수익을 개별 신협의 저금리 지원자금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김윤식 회장의 계획에 반기를 들었기 때문이라는 견해도 있다. 즉 김 회장이 중앙회장 선거권을 갖고 있는 조합에 중앙회의 수익을 지원함으로써 표를 얻기 위한 정책으로 활용하고자 하는데 K본부장이 제동을 걸었으니 시선이 곱지 않았을 것이라는 해석이다. 

K본부장의 소통불통은 이부분에서 극에 달했을 것이라는 게 당시 동료들의 지론이다. 창업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당시 한 동료직원은 "(K본부장은) 중앙회장과 인력개발팀, 노동조합에 지속적으로 도움을 요청했다"면서도 "이 문제를 직장내 괴롭힘으로 확장시키고 싶지 않았던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아마 인사발령 주체가 인사팀이었기 때문에 신고하기 쉽지 않았을 것이라는 해석이다. 그는 또한 당시 이 일과 관련해 징계성 발령을 받은 사람은 그뿐만이 아니었다고 밝혔다. 당시 여신투자심사실장도 회사방침에 반대하다 사회적금융실 평사원으로 강등조치됐다. 일종의 보복성 징계라고 볼 수 있는데, 신협의 이러한 보복성 인사행위는 곳곳에서 확인된다. 지난 3월 24일 tbc에 보도된 구미지역의 한 신협의 경우도 보복인사의 좋은 사례다. 해당 신협 이사장은 부실대출 사건으로 구속됐다. 그런데 부실대출을 고발한 직원이 해고됐다. 해당 문건에는 부실대출의 손해발생액(50억원)을 대폭 감면하는 표를 만들어라는 지시와 더불어 피고측 변호사 비용을 부담하는 등 이해할 수 없는 내용들이 담겨있었다. 

K본부장과 관련한 MBC보도 [신협 자금운용 책임자의 죽음, 최고위간부는 왜 극단적 선택을 했나]역시 부당인사였다는 것에 방점을 두고 있다. 당시 동료직원 중 한 사람은 "(K본부장이) 사리사욕을 업무를 통해서 채울일도 없다. (당연한 업무로 보인다)"면서 K본부장의 일처리에 문제가 없다고 보았다. 또 다른 동료직원은 "본인 업무를 하다가 된 건데, 그게 이렇게 경질이나 인사발령의 사유가 되나"는 생각을 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후 K본부장은 앞서 살펴보았듯이 철저히 외면당했으며 정신과를 찾을 수 밖에 없었다. 그리고  '급성 스트레스성 불면과 우울증'으로 휴직계를 냈으며, 회사의 인사권에 대응할 수 없는 답답한 마음을 변호사에 털어놓았지만 결국 극단적 선택으로 생을 마감했다. 

◆신협의 "폐쇄적 조직문화"도 한 몫... "회장 한 사람에 모든 권력 집중...감히 반기들수 없는 구조"

업계 한 관계자는 이 사건이 신협의 폐쇄적인 조직문화도 무관치 않다고 보았다.  즉 회장 한 사람에게 모든 권력이 집중 되어 있기 때문에 감히 반기를 들 수 없는 구조라는 것이다. 이는 회장 뿐 아니라 개별 신협 이사장도 마찬가지다. 이로 인해 선거때마다 당선되기 위한 각종 부정선거가 난무했다. 지난 3월 27일 광주지법 제 3형사부(항소부 재판장 김성흠)는 신용협동조합법 위반으로 기소돼 항소한 전남보성의 한 신협 이사장 A씨에 대해 항소를 기각했다. A씨는 지난 2017년 3월에서 5월사이 신협이사장 선거 당선을 목적으로 동창 2명에게 150만원을 건네고 신규 조합원 7명의 가입비를 대신 내주었다. 서울 동작구의 모 신협 이사장 B씨는 2022년 2월 정기총회가 끝난 뒤 갈빗집에서 임원진과 조합원들에게 식사를 제공했다. 이날 정기총회에서는 B씨 연임에 대한 찬반 투표가 치러졌고 B씨는 연임에 성공했다. 청주 창신신협 이사장 C씨는 2022년 1월 이사장 선거를 앞두고 소고기 99만원어치를 배포했다. 그는 또한 관내 경로당에 450여만원대의 유류비를 현금으로 전달하고 99만원어치의 커피를 전달하다 적발됐다. 모두 당선을 위한 불법 금품 제공 사례다.

김윤식 회장 역시 금품 선거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김 회장은 지난 2018년 2월 결선투표까지 가는 접전 끝에 신협중앙회 선거에 당선됐다. 하지만 선거 과정에서 이희찬 당시 신협 대표 감사가 김윤식  회장과 전임 문철상 회장사이에 금품이 오갔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검찰에 고발했다. 검찰은 이 사건을 불기소 처분했다. 이러한 부정선거를 위시한 각종 일탈행위에 대해 143조에 달하는 자산, 전국 870여개의 지점과 673만명의 조합원, 그리고1600만명의 이용자수를 가진 신협조직에 궤가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신협이  좀더 투명하고 열린 조직으로의 변모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면직통보 받은 성희롱 갑질의혹 구즉신협 임원 계속 출근? "2차가해 우려"

"여직원 4명을 강제추행’한 혐의로 기소된 대전 구즉신협 임원 D씨에 대한 피해자 증인신문이 필요하다"

대전지법 형사11단독 장민주 판사는 2023년 4월 25일 공판준비기일을 열고 이같이 말하고 5월 22일 피해자증인신문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D씨는 지난 2016년부터 2022년까지 4차례에 걸쳐 부하 여직원을 강제로 추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이날 "모든 신체접촉이 추행의 목적이 아니었다"며 추행혐의에 부인했다. 한편 이날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구즉신협 직장내 성추행 괴롭힘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위원회'는 대전지법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추행 가해자에 대한 엄중한 처벌"을 촉구했다.

특기할 것은 D씨가 신협중앙회로부터 2022년 5월 성추행 가해자로 지목돼 <면직통보>를 받았다는 사실이다. 더 큰 문제는 D씨가 현재 출근을 지속하고 있어 해당 직원들이 2차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는 점이다. 성희롱과 달리 노동법령에는 성추행 처벌 규정이 없기 때문이다. 대전지방고용노동청에 따르면 D씨는 신협중앙회의 면직통보 처분에 반발해 부당소송을 진행하고 있으며 오는 22일 피해자 증인신문 절차를 밟고 있는 것을 알려졌다. 

"피해자의 2차피해가 우려된다. 신협중앙회의 면직통보에도 불구하고 D씨가 출근하고 있는 것은 중앙회의 결정이 개별신협에 먹히지 않는 것 아닌가?"라는 기자의  질문에 하현욱 본부장은 "면직은 조합에서 승인을 해야 한다. 지금 아마 그 내부상황이 복잡한 것으로 알고 있다. 중앙회에서는 또 다른 절차를 진행중에 있다"고 말했다. "어떤 절차인가?"라는 물음에 "(중앙회에서) 면직통보를 내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말을 듣지 않는 조합 이사들은 해임통보를 하든지, 아니면 관선이사를 선임하는 등 여러 가지 조치가 있다. (하지만) 그 조치들은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현욱 본부장은 특히 이와 관련한 ‘신협의 자율권’을 강조했다. 또한 그는 절차를 무엇보다 중시했다. 

◆신협측 "마음에 안든다고 자를 수 없다...정해진 법체계대로 갈 것" 피해자 2차가해 피해호소

하 본부장은 "정부가 공기업에 대해서, 가령 코레일 사장 하나 해임할 때에도 절차를 밟으면서 그 많은 노이즈를 겪는다. 신협도 마찬가지다. 그냥 마음에 안든다고 '당장 나가' 이렇게 할 수 없지 않은가. 신협도 마찬가지다. 대한민국 법체계가 있고 각각 개개인의 방어권이 보장되어 있다. (그들에게) 보장된 권리를 뺐을 수는 없다. 신협은 (법체계 ) 범위 안에서 그 절차를 밟아 갈 것이다. 따라서 시간이 꽤 오래 걸릴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냥 나가'라고 하는 것은 독재이며 안되는 얘기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서 "종국에는 나갈 수밖에 없다. 대신 시간이 오래 걸릴 것이다. 중앙회가 초법적인 행위를 할수 없다, 정해진 법체계대로 가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구즉신협 사건은 2022년 1월에 불거졌으며 이 과정에서 계약직 노조원 직원이 해고당하는 등 2차가해의혹도 제기됐다. 2022년 9월 고용노동부가 진행한 특별 감독에서 구즉신협은 폭언과 개인적 용무지시 등 직장내 괴롭힘과 아울러 성희롱, 체불임금 등이 확인됐다. 

구즉신협 사건과 관련 2022년 4월 5일 대전지역의 시민사회단체와 정당, 민주노총 등이 대책위원회를 열고 구즉신협 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참석한 단체는 대전여성단체연합, 대전여민회, 성폭력상담소 다힘, 직장갑질119, 정의당 대전시당, 진보당 대전시당, 녹색당 대전시당, 민주노총대전지역본부, 사무금융노조연맹, 사무연대노조 등이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은 "구즉신협에서는 일반인들이 상상하기 어려운 직장 내 성추행과 성희롱, 직장내 괴롭힘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고 말하고 관련 사항들에 대해 일일이 열거했다. 이를 옮기면 다음과 같다.

여직원의 손을 강제로 잡음. 여성직원의 앞쪽이나 뒤에서 껴안음. 허리에 팔을 두름. 몸의 일부를 만짐. 여성직원에게 살이 쪘다, 몸매가 어떻다 함. 직원들에게 얼차려 강요. 사무실 CCTV를 통해 직원감시. 욕설과 폭언 등의 인권유린. 사무실에서 골프연습을 하면서 공을 주워오라고 함. 전체 회식이 있는 날 직원 중 한 명이 D임원을 모시러 감. 업무시간 내외를 가리지 않고 사적인 심부름을 시킴.

김율현 민주노총대전지역본부장은 이날 "모두 7장에 달하는 구즉신협의 성추행과 괴롭힘 사례를 보면서 대한민국에 이런 직장이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또한 이상목 사무연대노조 구즉신협지부장은 이날 기자회견 발언에서 "개해자인 D임원은 분리조치도, 대기발령도 없이 정상출근하며 지내고 있다. 이사장과 이사회는 아무런 조치없이 문제를 일으키지 말라며 가해자 옹호에만 바쁘다"고 밝혔다. 아울러 황복현 사무금융연맹 부위원장은 "실무 최고 책임자이며 인사권자인 이 간부의 추행과 갑질은 무려 30여건이 된다"고 밝혔다. 

◆시민단체 "구즉신협 7장에 달하는 성추행과 괴롭힘 사례...대한민국에 이런 직장 있을까?" 의심

2022년 7월 15일 대전지방노동청 앞에서 열린 '구즉신협내 부당노동행위 진상조사 결과발표'기자회견에서도 D임원이 여전히 출근하고 있음이 확인됐다. 당시 기자회견문에는 "대전 유성경찰서가 D임원을 성추행 혐의로 검찰에 사건을 송치했으나 D임원은 여전히 구즉신협에 출근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리고 "면직처분된 가해자가 출근해 부당노동행위 등의 불법적 행위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배경은 구즉신협 이사회가 성추행 가해자를 징계하지 않고 철저히 비호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한편 구즉신협은 고용노동부로부터 지난해 특별감독을 받은 바 있다. 대전고용노동청은 당시 10여명의 근로감독관을 투입, 구즉신협에 대한 압수수색 등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한 결과 '직장내괴롭힘', '성희롱', '부당노동행위' 등의 자료를 확보하고 경영진 7명에 대해 정직 및 견책 조치를 내렸다. 또한 고용부는 2023년 2월 5일 신협 등 상호금융업체에 대한 특별 기획감독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 감독 내용은 ‘성희롱·성차별·직장내 괴롭힘’ 등 조직문화 및 노동관계법 위반사항이다. 23개의 개별 신협이 지난해 10월부터 2023년 1월까지 실시한 특별감독 조사대상에 포함됐다. 고용부는 조사결과 ‘신협 등의 폐쇄적이고 차별적인 조직문화가 심각하다’고 밝혔다. 그리고 직장내 괴롭힘, 성희롱 등의 사례가 다소 확인됐으며 해당 업체에 사법처리, 과태료 부과, 가해자에 대한 징계요구 등을 조치했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연이은 고용부의 근로감독은 신협조직이 그만큼 건강치 못하다는 방증으로 읽힌다. 폐쇄적이며 정제되지 못한 조직이 방치될 경우 어떤 일까지 일어날 수 있는지 극명하게 보여주는 근거 자료라고도 할 수 있다. 그것들은 부정선거, 부당대출, 셀프대출, 부정채용, 부당인사, 직장내 괴롭힘, 성희롱, 횡령, 개인정보유출, 개인정보부당조회, 펀드이관갑질 등으로 다양하게 변주되며, 급기야는 870여개 에 이르는  전체  신협의 자금운용올 총괄하는  핵심조직원의 극단적 선택에까지 치달은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고용부 "조직문화 변화될때까지 지속적이고 집중적 근로감독할 것"

이정식 고용부 장관은 당시 특별감독 발표에 덧붙여 "해당 금융기관의 조직문화가 변화될때까지 지속적이고 집중적으로 근로감독을 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이정한 고용부 노동정책실장 역시 지난 2월초 주재한 중소금융기관 중앙회 책임자 회의에서 "직장내 괴롭힘 발생시 제재강화, 온라인제보시스템 운영, 조직쇄신에 힘써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감독기관의 이러한 말보다 중요한 것은 해당 금융기관들의 전사적인 조직문화 혁신에 대한 실천일 것이다. K본부장 사건 및 구즉신협 사건은 아직 재판이 진행중이다. 결론이 어떻게 나든 신협의 조직문화가 개선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다음 연재에는 ▶신협의 부정선거와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유동성 악화>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한다. 특히 유동성 악화와 부당대출 및 부실대출과의 상관성에 대해서도 심층 취재하고자 한다. 아래는 그동안 신협에서 발행한 각종 반ESG사건들에 대해 한줄 요약한 것이다. 중요한 것은, 이는 지나간 사건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현재의 신협을 반추하는 거울이라는 점이다. 

 

◆신협의 반ESG적인 사건들

#직장내 괴롭힘 부산 금정구 모 신협직원이 직장내 괴롭힘을 당한 뒤 노동청 고발 후 '출근정지' 등의 <보복징계> 당했다고 주장했다. 2023년 4월 5일 부산지방고용노동청 동부지청에 따르면 2022년 11월 부산시 금정구의 한 신협에서 신협 상임이사 E씨가 직원 F씨를 대상으로 2021년부터 *아침조회배제 *출퇴근여부 전화로 직접 보고 *퇴근직전 야근명령 *폭언 등의 직장내 괴롭힘을 한 것으로 확인되어 노동청은 사업장 개선지도, 사업주에 대해서는 향후 괴롭힙 예방, 재발방지 등을 권고했다.

#성차별적 면접 2022년 12월 29일 전북 전주 소재 신협에서 면접관들이 최종 면접에서 여성 지원자들에게 춤을 춰보라는 요구를 하고 또한 예쁘다는 외모 평가 발언을 함.  당시 지원자들은 이 사건을 국가인권위원회에 제소했다. 국가인권위원회는 '성차별적 문화에서 비롯된 행위'라며 2023년 1월 11일 신협에 재발방지 대책수립을 권고했다. 또한 2021년 계약직을 뽑는 면접 자리에서 면접관이 남자친구 사귈때 어떤 곳을 보느냐? 질문을 했다가 구설에 올랐다. 

#횡령 2022년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황운하 의원은 금융감독원 자료를 바탕으로 신협은 2017년부터 2022년 8월까지 총 58건의 횡령사고가 발생했다. 횡령액수는 78억 4000만원이다. 58건 가운데 38건을 고발조치했고, 횡령금액은 52억3000만원가량 회수했다고 밝혔다.

#개인정보 유출사고 신협중앙회는 2021년 6월25일 조합원 개인정보유출 사고와 관련하여 홈페이지에 사과문을 올렸다. 사과문에는 "조합원의 개인신용정보가 중앙회에서 단위신협으로 유출된 사고에 대해서 진심으로 사과올린다"고 말했다. 

#개인정보 부당전송 2019년 1월 신협중앙회 지역본부 소속 순회감독역이었던 G씨가 상임감사로 내정되어 자리를 옮기는 과정에서 업무파일을 조합 메일로 전송했다. G씨는 메일로 보낸 파일을 이동식저장장치(USB)를 이용해 컴퓨터로 옮겼다. 이때 조합원 1만6300명의 개인정보기 외부망으로 노출됐다. 유출된 정보에는 이름, 생년월일, 주민등록번호, 자택전화, 휴대전화, 직장전화, 자택주소, 직장주소, 거주지주소, 계좌번호, 대출금액, 금리, 체크카드번호 등이 포함됐다. 

#개인정보 부당조회 2020년 신협중앙회가 직원들의 개인신용정보를 부당하게 조회했다는 이유로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재를 받았다. 당시 금융감독원 제재 관련 공시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2020년 8월 27일 신협중앙회에 <기관주의>제재와 <과태료>6,480만원을 부과했다. 퇴직자를 포함해 신협중앙회 직원 22명도 견책 또는 주의 제재를 받았다. 신협중앙회 직원들은 개인적인 목적이나 전산시스템 테스트 등을 위해 가족이나 친척, 지인, 조합원 등의 개인 신용정보를 조회한 사실이 적발됐다. 

#펀드이관 갑질 20018년 10월 국정감사에서 이학영 의원은 “2018년 4월 신협은 부동산펀드의 운용사를 AIP자산운용에서 라살자산운용으로 이관했다. 이 건으로 신협의 내부절차와 자본시장 준수를 둘러싼 신뢰도가 떨어졌다는 평가가 나왔다. 이학영 의원은 당시 국감에서 신협의 펀드운용사 변경과정에서 갑질의혹을 제기했다. 

#셀프대출 ​서울 동작구 한 지역 신협 이사회의​ 비상임이사 H씨가 이자율 2%대 저리 대출을 혼자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대출상품은 수해 피해를 입은 시민을 위해 마련됐지만 신협 측은 이를 홍보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