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경실련)은 6일 분당 정자교 붕괴사고에 대해 "철저히 수사하고 재발방지책 마련하라"고 밝혔다.

경실련은 이날 관련 논평을 내고 "분당 정자교 보행로 붕괴는 중대 시민재해 해당한다"면서 "책임자를 처벌하고 안전 점검방식을 전면 개편하라"고 주문했다. 

경실련은 "지난 5일 오전 도심 한가운데서 안타까운 인명사고가 발생했다. 성남시 분당 정자교 붕괴사고로 보행자 2명이 사상했다.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5일 오전 9시 45분쯤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에서 탄천을 가로지르는 교량인 ‘정자교’의 한쪽 보행로 108m 가운데 50여m가 무너져내렸다"고 말했다.

경실련은 "경찰이 현장 폐쇄회로(CCTV)로 확인한 결과 어떤 조짐을 보이거나 천천히 붕괴한 것이 아니라 순식간에 와르르 무너져 내린 것으로 나타났다. 교량은 많은 사람과 차량이 이용하는 도시의 중요한 시설물 가운데 하나이다. 그런 교량을 건너던 보행자가 죽거나 다치는 사고가 도심 한복판에서 발생한 것이다. 일어나서는 안 될 사고"라고 밝혔다.

경실련은 "이번 붕괴사고는 해당 시설에 대한 지자체장의 점검 부실이 의심된다. 특히 이번 사고는 중대재해처벌법 적용이 가능한 사안으로서 시민재해에 해당한다. 철저한 수사를 통해 책임있는 자들에 대한 처벌이 이뤄져야 하며 억울한 죽음이 재발되지 않도록 정부와 지자체가 근본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성남시는 붕괴사고 원인 파악 및 정자교와 비슷한 시기에 준공되어 침하 및 변이 우려가 제기된 교량에 대한 긴급 안전점검에 나섰다. 점검결과에 따라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으나 형식적 진단과 보여주기식 조치가 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리고 "시설물에 대한 안전관리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와 관계기관인 국토안전관리원은 점검 방식 개편 등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실련은 "우리는 이미 얼마 전에 발생한 신도림역 부근의 도림천 육교 붕괴사고를 통해서 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점검으로는 시설물의 안전을 신뢰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국민의 세금으로 실시하는 많은 점검 업무가 실제로는 형식적으로 이뤄지거나 외주를 통해서 진행되다 보니 부실하게 이뤄진 측면이 크다. 더 이상 사실과 다른 문서상의 안전과 품질을 근거로 부실을 눈감아 주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밝혔다.

경실련은 "시설물 안전 점검 방식의 전면적인 개편을 통해서 실질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시설물 안전 확보 가능 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장기적으로 노후 시설물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인력 및 재원 대책도 시급히 강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