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이라면 일본 정부와 전범기업은 손 안 대고 코 푸는 격"
민주당, 윤석열 대통령 사실 여부 해명 촉구

더불어민주당은 3일 일본 전범 기업의 배상금에 상당하는 기부금을 한국 기업 등에 모금해 지불한다는 일본 산케이 신문 보도 기사와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은 사실 여부를 분명하게 밝히기를 촉구했다. 

안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일본 산케이 신문 보도에 따르면 빠르면 1월 중 한국 정부가 일제 강제동원 문제의 해결책을 발표할 것이라고 한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 기업의 배상금에 상당하는 기부금을 한국 기업 등에 모금해 지불하는 안이 유력하다고 하는데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보도가 사실이라면 일본 정부와 전범기업은 손 안 대고 코 푸는 격"이라고 강력 비판했다. 

안 의원은 "2015년 합의는 물론이고 1965년 한일 협정보다 못한 굴욕 외교의 결정판이다. 피해자들이 일본 기업에 승소했는데 왜 우리 기업에 팔을 비틀어 모은 돈으로 보상하겠다는 것인지 납득할 수 없다. 우리 정부가 일본의 전쟁 범죄를 용인해주고 면책까지 시켜주는 것도 모자라 우리 기업에게 책임을 떠넘긴다니 기가 찰 노릇"이라고 밝혔다.

그는 "윤석열 정부는 적폐세력 국정농단 세력을 사면해 준 것도 부족해서 일본 전범기업들의 죄까지 사면해 주겠다는 것인가"라며 비난하고 "외교부는 조만간 보다 외연을 확장한 논의의 장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는데 뒤로는 밀실 합의라도 한 것입니까 도대체 일본에 무슨 약점이 잡혀 있길래 일본의 굴욕 외교를 거듭하는 것인지 정부는 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 의원은 "윤석열 정부가 우리 국민을 대변하지는 못할지라도 굴욕 협상을 벌여왔다면 국민적 공분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산케이 신문의 보도에 대해 사실 여부를 분명하게 밝히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