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인구감소지역의 기회발전특구 지정을 위한 공동의 목소리를 냈다. 

연천군·가평군·옹진군·강화군 등의 지역 국회의원 및 지자체 단체장 등은 12일 국회 소통관에서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4개 지자체의 기회발전특구 지정을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특별법의 예외 조항을 만들어 수도권 내 인구 감소 지역이 기회발전특구를 지정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해 주기"를 요청했다.

이들은 "그간 4개 지자체는 수도권에서 제외해 줄 것을 지속적으로 요청해 왔다. 수도권 내 인구 감소 지역이 또다시 역차별로 국가의 균형발전 정책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간곡히 요청한다. 지역 주도의 인구 감소 및 지방 소멸 문제 대응이라는 정부 정책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정부와 국회의 전향적인 결단"을 촉구했다. 

경기 동두천시·연천군 출신 국회의원 김성원 의원은 "접경지역 주민들은 수도권이라는 이유만으로 언제나 희생을 강요당해 왔으며 역차별로 인한 피해는 오로지 접경지역 주민들이 감당해왔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오늘 참석한 연천군·가평군·강화군·옹진군은 인구 감소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국가의 균형발전 정책에서 제외될 위기에 처해 있다"고 말하고 "수도권 역차별을 이제 바로 잡아야 한다. 수도권 인구 감소 지역도 지방 못지않게 자생력 확보를 위한 국가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포천시·가평군을 지역구로 가지고 있는 최춘식 의원은 "수도권이라고 하면 서울·경기·인천으로 천편일률적으로 지정해 놓은 것 때문에 군 단위는 대단한 수도권에 대한 역차별을 받고 있다. 그래서 수도권에 대한 개념을 거리 개념으로 바꾸든, 또는 시군 단위의 인구 규모로 바꾸든, 어떻게 해서라도 이 부분을 정리해서 수도권에 있더라도 이제는 차별받지 않는다는 그 내용을 실감하게 우리가 만들어야 한다.  그런데 수도권에서 오늘 거론되고 있는 4개군은 바로 거기에 중심에 서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