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코로나19로 인한 피해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에게 직접대출과 전환대출을 확대를 촉구했다. 

이 의원은 기자회견을 통해 "올해 중기부에서 대환대출을 시행을 9월부터 2천억 정도의 예산을 배정을 했다. 근데 조건이 까다롭다 보니까 제2금융권을 포함한 이런 대출에 대해서 대환 대출 대상이 되지 못하다 보니까 집행률이 20% 내지 25%로 굉장히 저조한 상황이다. 여기 계신 개인 사업자분들이 사업자 대출과 은행권 대출로만 인정을 받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그 정책에서 벗어나는 제2금융권과 캐피탈 등 이러한 대출에 대해서는 여전히 개인이 해결해야 되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특히 "정부는 시중은행을 통하지 않고 저신용자 소상공인·자영업자 등에게 직접 대출하는 내년도 희망대출 예산을 올해 1조 4천억 원에서 9천억 원을 삭감했다. 정부의 대환 대출 사업은 개인 신용대출과 대부업은 배제하고 사업자 대출만 인정하고 있다. 긴박한 자금난에 소상공인 ㆍ자영업자가 사업자 대출과 개인 신용대출을 따질 겨를은 없다. 최근 금리 급등으로 자영업자 등 취약계층의 1,2금융권 이용이 어려워지자 대부업에만 올해 10만 명이 몰렸다. 대부업 이용자의 대부 기간도 장기화되고 있고 액수 또한 커졌다. 대부업 최고금리가 20%에 이르기 때문에 이자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국회는 기획재정부와 중소벤처기업부에게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직접 대출 재원을 마련하여 대출 프로그램을 즉시 시행하고 직접 대출 규모와 개인 한도를 상향할 것"을 촉구했다. 그리고 "대한민국 국회는 정부에 대한 대출 프로그램 대상에 개인 신용대출과 대부업 대출까지 포함시킬 것을 촉구하고, 코로나19의 경제적 피해가 회복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고금리, 고환율, 고물가의 충격으로 인한 소상공인ㆍ자영업자의 유동성 위기를 해소하기 위한 예산 지원과 제도적 개선이 신속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창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